2012년 9월 18일 화요일

새누리당 “방문진·KBS·EBS 국감 하루에 몰아서 하자”


이글은 미디어오늘 2012-09-17일자 기사 '새누리당 “방문진·KBS·EBS 국감 하루에 몰아서 하자”'를 퍼왔습니다.
MBC 노조 “김재철 비리의혹 검증만도 하루 모자라” KBS 새노조 “물타기”

10월 열리는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새누리당이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감에서 KBS와 방송문화진흥회(MBC)·EBS에 대해 하루에 몰아서 하자고 요구해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올해는 유례없는 방송사 연쇄 파업으로 다룰 사안이 많은데다 최근 2~3년 간 KBS와 방문진에 대한 감사를 한 날에 벌인 전례가 없어 여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MBC 파업 사태 등을 해결할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오는 10월 5일부터 24일까지 열리는 국회 문방위 국정 감사에서 새누리당은 KBS와 EBS·방문진 감사를 같은달 16일에 진행하자고 민주통합당에 제안했다. 국회 문방위 민주통합당 간사인 최재천 의원실의 신용우 보좌관은 17일 “민주통합당 입장은 KBS와 방문진은 분리해서 국정감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문방위 국감 일정은 아직까지 최종 조율되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 주장대로 하루에 세 기관에 대한 국감을 동시에 진행할 경우 수박 겉핥기식 감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언론사 연쇄파업의 원인이 됐던 공정보도 문제와 사장·이사진들의 자질·각종 비리 의혹, 파업 복귀 이후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징계와 탄압과 관련된 사안들을 다루기에는 하루 일정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여야가 개원 협상에서 합의한 국회 문방위 차원의 언론사 파업 관련 청문회도 지지부진한 상태에서 국감에서조차 MBC와 KBS 문제가 제대로 검증되지 못할 경우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는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높다.

김재철 MBC 사장 이치열 기자 truth710@

MBC KBS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용마 언론노조 MBC본부(MBC 노조) 홍보국장은 “(최근 2~3년 간) KBS와 방문진·EBS를 다 묶어서 국정감사를 한 전례가 없다”며 “여당이 전례가 없는 일을 다수의 힘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국장은 “MBC만 해도 김재철 사장의 개인 비리만 다루는 데 하루도 부족하다”며 “(여당이) 이런 식으로 국감을 하자는 것은 김재철 구하기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결과적으로 언론장악을 계속 유지해서 이번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를 당선시키겠다는 의지의 표출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MBC 노조는 이번 국감에서 △김재철 사장의 법인카드 남용 의혹과 무용인 정명자씨 특혜 지원 의혹 △MBC 노조가 170일 동안 파업을 하게 된 배경 △파업 이후 100여명 이상이 업무에 복귀하고 있지 못한 점 △MBC 노조에 대한 회사측의 사찰 프로그램 가동 의혹 등에 대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언론노조 KBS본부(KBS 새노조)는 이길영 KBS 이사장의 허위 학력 의혹에 대한 정확한 해명과 진상규명, 대선을 공정하게 치를 수 있는 공정보도를 위한 제도적 장치와 모니터링, 11월 사장과 감사 교체를 앞두고 법·제도 개선 문제 등을 국감에서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남철우 언론노조 KBS본부(KBS 새노조) 홍보국장은 “방문진과 KBS에 대한 감사를 같이 하는 것은 KBS 감사를 물타기하려는 것”이라며 “논점을 흐트러뜨리기 때문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길영 KBS 이사장.
남 홍보국장은 “올해 KBS와 MBC가 파업을 했기 때문에 (왜 파업이 벌어졌는지) 국민들이 소상하게 알아야 한다”며 “언론사 국감은 국민을 대표해 국회의원들이 질의하고 밝혀야 하는 중요한 이슈인데 KBS와 방문진을 묶은 것은 불순한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문방위에서는 이 밖에도 MB정부의 언론사 사찰, 김재우 방문진 이사장의 논문 표절 의혹, 해직 언론인 원직 복직 문제 등이 주요 미디어 이슈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희완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이번 국감에서는 언론사 파업과 관련된 문제들을 가능한 한 끄집어내고 국감증인으로 MBC·KBS 이사들을 불러내야 한다”며 “방문진·KBS·EBS를 묶겠다는 것은 언론사 관련 국감을 축소시키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처장은 “박근혜 후보가 언론사 파업 관련 문제를 풀 의지가 있다면 이런 식으로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국감에서 언론 노동자들이 파업 이후 현장에서 탄압받는 문제, 국민일보 징계 문제, 부산일보와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내놓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현미 기자 | ssal@mediatoday.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