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9일 토요일

KBS 감사에 PD출신 김승종 아리랑TV 제작본부장


이글은 미디어오늘 2012-09-28일자 기사 'KBS 감사에 PD출신 김승종 아리랑TV 제작본부장'를 퍼왔습니다.
KBS 새노조 “KBS 재직당시 징계만 7차례…이사회 검증소홀”

KBS 이사회가 신임 감사에 KBS 재직 당시 여러차례 징계를 받아 감사로 부적절하다는 내부 비판을 받았던 김승종 전 KBS TV주간(전 아리랑TV 제작본부장)을 선임해 반발을 사고 있다.

28일 오후 KBS 새노조에 따르면 KBS 이사회는 이날 오후 감사후보자로 김승종 아리랑TV 전 제작본부장(KBS PD출신), 이흥주 전 KBS 제작본부장, 육경석 전 KBS 인적자원실장과 함께 유광호 전 부사장 등 4인에 대한 서류 심사결과 김 전 본부장을 선임했다.
앞서 KBS 노조와 새노조 등은 이 중에 과거 구조조정 주도 및 보복 징계의 당사자로 알려져온 유광호 전 부사장이 낙점되는 것 아니냐며 반발해왔다. 감사 선임 당일까지 홍성규 방통위원이 유 전 부사장을 밀기 위해 KBS 여당 추천 이사들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의혹도 나올 정도였다. 결국 KBS 이사회는 감사로 유 전 부사장을 선임하지 않았다.
그러나 유 전 부사장 대신 KBS 감사로 선임된 김 전 본부장도 KBS 재직 시절 각종 비리 등으로 7차례의 징계를 받은 전력이 있어 이사회가 최소한의 검증도 하지 않고 밀어주기식 선임을 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남철우 KBS 새노조 홍보국장은 감사로 선임된 김승종 전 본부에 대해 “7차례 징계받은 전력이 있다”며 “휴가도 안내고 외국 여행갔다가 걸린 적도 있고, 금품수수 등 비리의혹이 터졌을 때 관리감독 제대로 못했던 일도 있다”고 평가했다.
남 국장은 “여러 의혹에도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여당이사들의 표 몰아주기로 당사자를 결정한 데 대해서는 유감을 표명한다”며 “12월 중순까지 두달짜리 감사에 불과하므로 12월 중순 잔여임기까지 안전관리팀 채용비리, 최우식 비리에 대해 얼마나 철저히 검증하느냐에 대해 두눈 부릅뜨고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남 국장은 “여당 이사 가운데 일방적 거수기 역할 하지 않겠다고 말했던 여당추천 모 이사들에 대해서도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며 “유광호가 안된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평했다.

앞서 KBS 기존노조와 새노조는 27일 저녁 공동으로 발표한 성명에서 김승종씨에 대해 “KBS에 근무하는 동안 무려 7번의 무더기 징계를 받은 문제의 인물로, 79년에 그는 금품을 수수해 물의를 야기해 징계를, 88년도에는 3일간 무단결근 하고 승인 없이 해외여행을 떠나 감봉 2월의 중징계를, 96년도에는 해외공연 제작비 부당정산 감독 소홀로 감봉 1월의 중징계를 받은 전력이 있다”며 “KBS감사의 자격조건이 비리에 따른 중징계자여야 하는가”라고 되물었다.
이들은 “이런 사람이 어떻게 추상(秋霜)과 같은 엄정한 감사를 하라고 지시할 수 있겠는가”라며 “김승종씨는 절대 감사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조현호 기자 | chh@mediatoday.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