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9일 토요일

문재인, 안철수 '다운계약서 파문'에 "편파 검증"


이글은 프레시안 2012-09-28일자 기사 '문재인, 안철수 '다운계약서 파문'에 "편파 검증"'을 퍼왔습니다.
[현장] "박정희 참배, DJ-盧 묘역 참배와는 차원 다른 얘기"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28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다운계약서' 파문에 대해 "대통령 후보로 나섰다면 검증은 불가피하지만 그렇다고 검증이 지나치게 편파적으로 이뤄져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광주 광역시 말바우 시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당시에는 사회적으로 다운계약서가 잘못이라는 인식이 없었다"며 "당시 상황도 감안하면서 평가하고 판단해야 하며, 본인에 대한 해명과 반론도 충분히 무게를 실어서 다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후보가 안 후보의 다운계약서 파문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은 것은 처음으로, 비판 수위는 낮았다. 새누리당이 연일 안 후보에 다운계약서 문제로 맹공을 퍼붓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태도다. 문 후보의 이같은 발언은 향후 '단일화 파트너'가 될 안철수 후보와 불필요한 네거티브 경쟁을 피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당 또한 과도한 비판을 삼갔고, 오히려 말을 아끼고 있다. 진성준 대변인은 27일 "유력한 대선 후보에게 뜻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해 당혹스럽게 생각한다"고 논평했다. 또 "민주당은 그동안 고위공직자의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높은 윤리적 기준을 강조해 왔으며, 그 기준은 현재도 유효하다"고 말하면서 구체적인 언급을 꺼린 바 있다.

향후 단일화에 대해 문 후보는 "안철수 후보가 정치 참여에 나선 것도 새누리당의 정권연장을 막겠다는 뜻"이라며 "안철수 후보가 정권교체의 길을 방해하는 새누리당의 어부지리를 안겨주는 것은 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안 후보와 당당하고 아름다운경쟁을 펼쳐서 민주당 중심의 정권교체를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국민은 변화를 갈망하지만 정치권 밖에서 희망을 찾는게 바로 안철수 현상"이라며 "이를 현실 정치에 실현할 수 있는 것은 민주당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며 안 후보와의 대결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한나라당 출신인 윤여준 전 장관의 영입에 대해선 "모든 선거가 자신의 지지층을 확장하는 것으로 민주당이 중도층의 지지를 받아야 이길 수 있다"고 영입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렇다고 민주당의 정체성을 바꾸고 정책과 가치 지향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며 "윤 전 장관이 선거 정책을 수립하는 '미래캠프' 업무에는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도 참배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는 "박정희 대통령 묘소 참배 문제는 박근혜 후보가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며 "하나의 정치적 행보가 아니라, 제가 진심으로 참배할 시기가 오길 기다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분이 근대화·산업화에 기여한 공로는 있지만 우리나라 민주주의와 헌정을 유린하고 인권을 억압해 많은 분들이 고통스럽게 만들었다. 그 부분이 치유되면 묘역을 가장 먼저 참배하겠다"고 답했다.

또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겨냥,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지만 그것으로 그칠게 아니"라며 "5·18 묘역을 말할 것도 없거니와, 민주화 과정에서 많은 분이 희생을 치른 모란공원에 가 참배하고, 인혁당 유가족도 만나고 위로하고 한을 풀어드리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어리 기자(=광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