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9일 토요일

‘안철수 다운계약서’ 경향만 보도 안 한 이유는


이글은 미디어스 2012-09-28일자 기사 '‘안철수 다운계약서’ 경향만 보도 안 한 이유는'을 퍼왔습니다.
“탈세 목적 없어, 공세를 위한 공세라고 판단”… “보도할 사안임에도 안했다면 공정성 의심”

28일 언론을 장식한 최대 이슈는 ‘안철수 다운계약서’이다.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가 2000년 서울 사당동 대림아파트를 매각할 때 거래 가격을 실거래가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작성했다는 의혹이 터져 나왔다.
KBS는 27일 “안 후보가 당시 대림아파트를 7000만 원에 매각했다고 관할구청에 신고했지만 당시 이 아파트의 실제 매매가격은 2억2200여만 원이었다”며 “안 후보가 실제 거래가의 3분의 1 수준으로 거래 가격을 축소한 다운계약서를 썼다”고 보도했다. 이 아파트는 안 후보가 서울대 의대 대학원에 재학 중이었던 1988년 동작구 사당 제2구역 재개발조합으로부터 입주권, 속칭 ‘딱지’를 구입해 논란이 일었던 곳이다.
안 후보는 전날 부인 김미경 교수가 2001년 서울 문정동 아파트를 구입할 때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것으로 드러나 한차례 사과하기도 했다.
KBS의 보도 이후 주요일간지들을 이 문제를 비중 있게 보도했다. 대선후보에 대한 엄격한 검증은 언론의 역할이며, 특히 안 후보는 기존 정치권 인사가 아니었던 까닭에 제대로 된 검증을 거칠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서울신문과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가 1면에서 이 사안을 다뤘고, 국민일보와 서울신문, 세계일보도 주요하게 보도했다. 석간인 문화일보도 다른 의혹과 함께 이 문제를 제기했다.

▲ 지난 27일 밤 방송된 KBS <뉴스9>

하지만 경향신문만 유일하게 다운계약서 건을 다루지 않았다. 다만 새누리당이 안 후보에 대한 공세를 본격화하기 시작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5면 기사 에서 “새누리당이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며 “안 후보가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의 양자 대결에서 오차범위 이상 앞서나가면서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위기감에서다”라고 전했다.
경향신문 이중근 정치부장은 “KBS 기사를 보고 기사 여부를 검토했지만 안철수 후보가 탈세할 목적이 없었다고 봤다”며 “내부적으로 쓸 것인지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지만 지면에서 뭘 빼고 넣기에는 기획성으로 잡혀있는 기사가 많았고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에 관한) 안철수 캠프 측의 해명을 들어보니 이에 대해 보도하는 것이 ‘공세를 위한 공세’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KBS도 탈세 의혹에 대해서는 “당시 양도소득세는 신고액과 상관없이 국세청의 기준에 따라 과세되기 때문에 안 후보가 실거래가로 신고했더라도 세금을 더 낼 필요는 없었다”고 전했다.
이 정치부장은 “무슨 의도가 있어서 기사를 쓰지 않은 게 아니다”며 “안철수 후보의 부인이 작성한 다운계약서는 크게 썼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27일자 1면 기사 (안철수 부인, 아파트 다운계약서 썼다)에서 관련 의혹을 보도했다.  
또한 다른 신문들이 이번 의혹을 보도한 것에 대해서는 “다른 언론의 보도에 대해 이러쿵저러쿵할 문제는 아니지만 우리가 이미 한 번 크게 썼기 때문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니겠느냐”며 “(하지만) 시시비비를 가려서 사안을 들여다보기보다는 (안철수 후보에 대한 검증) 흐름이 그러하니 쓰는 것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이어 29일자 지면에서는 안 후보의 의혹에 대한 기사를 낼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탈세 의도와 상관없이 유력한 대선주자가 다운계약서를 작성했다는 그 자체만으로 충분히 기사거리가 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창룡 인제대 교수는 “경향신문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의 역사인식에 대해서는 검증이라는 이름으로 맹렬하게 보도해왔다”며 “그런 관점에서 볼 때 보도해야할 사안임에도 하지 않았다면 공정성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후보 측도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안철수 후보가 2001년 매도한 사당동 아파트에 대해 실거래 가격과 다른 금액으로 신고가 됐다”고 다운계약서 작성 사실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당시 부동산 거래 관행이었지만 후보가 어제 국민께 말씀드린 ‘앞으로 더욱 엄중한 기준과 잣대로 살아가겠다’는 안 후보의 말로 갈음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안 후보도 다시 입장을 밝힌 것은 해명만으로 이번 사태가 진정될 것이라고 보지 않았던 셈이다.
한편 한겨레는 이번 사안을 제기하면서도 이번 의혹이 ‘새누리당에 의해 제기되지 않았느냐’는 의혹도 함께 제기했다. 한겨레는 3면 기사 (부인 이어 본인명의 아파트까지…‘안철수 도덕성’ 큰 타격)에서 “민주당이 다운계약서가 언론에 공개된 배후에 새누리당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경향신문도 “안 후보 측에서는 다운계약서 건을 특정 세력이 흘린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중 있게 지적한 것은 아니지만 증거 없이 정치권에서 떠도는 소문을 전한 ‘~카더라’식 보도의 한 형태다. 

조수경 기자 | jsk@mediatoday.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