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9일 토요일

이한열 묘소 찾고, '전두환 기념비' 밟은 문재인


이글은 오마이뉴스 2012-09-28일자 기사 '이한열 묘소 찾고, '전두환 기념비' 밟은 문재인'을 퍼왔습니다.
1박2일 호남민심 행보 마무리... "안철수 편파 검증 이뤄져선 안돼"

 
▲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전남 광주 5.18 국립묘지를 찾아 분향하고 있다. ⓒ 남소연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가 1박 2일 일정의 '호남 끌어안기' 일정을 마쳤다. 광주·전남 방문 이틀째인 28일 문 후보는 5·18 민주화운동 유가족을 방문하고 5·18국립묘지를 참배했다. 

문 후보는 전날 광주에서 광주·전남 핵심당직자 간담회를 열고 나주를 찾아 태풍 볼라벤 피해 농가를 위로 방문했다. 

문 후보는 이날 광주를 떠나기 전, 전통시장인 말바우 시장을 찾아 추석 인사를 하고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문 후보는 단일화 경쟁 상대인 안철수 무소속 후보의 다운계약서 작성 등 검증 공세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나타냈다. 

"안철수 다운계약서, 관행 속에서 일어난 일로 짐작"

문 후보는 "대통령 후보로 나섰으면 검증은 불가피한 부분이지만 검증이라는 이름으로 지나치게 편파적인 검증이 이루어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운계약서에 대해 사회적으로 큰 잘못이라는 인식이 없던 시절 관행 속에서 일어났던 일 아닐까 짐작하고 있다"며 "그런 부분들도 잘못이라면 잘못을 지적해야겠지만 당시 상황도 감안해가면서 평가하고 판단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또 "본인의 해명과 반론도 충분히 함께 무게를 실어 다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후보는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 참배 계획 여부에 대해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김대중 대통령 묘역, 노무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박정희 대통령이 우리나라 민주주의, 헌정을 유린하고 인권을 억압하고 국민들을 고통스럽게 한 어두웠던 역사가 치유되면 가장 먼저 박정희 대통령 묘역을 참배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박근혜 후보가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지만 그것으로 그쳐서는 안 될 것"이라며 "5·18 묘역은 말할 것도 없고 민주화 과정에서 많은 희생을 치른 분들이 잠든 모란공원, 또 인혁당 사건 유족이나 그 당시 피해를 입은 분들을 만나고 한을 풀어드리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정체성 지키며 합리적 보수와 함께 하려는 노력, 당연한 것"

▲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전남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묘역을 둘러보고 있다. ⓒ 남소연

문 후보는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경쟁에서도 자신감을 나타냈다. 문 후보는 "호남 뿐 아니고 전체적으로 안 후보에게 조금 뒤지지만 좀 더 시간이 지나면 충분히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는 상황이 됐다"며 광주·전남 시민들께서도 같은 값이면 민주당이지 않겠느냐, 민주당이 변할테니 믿고 맡겨달라"고 호소했다. 

문 후보는 선대위에 참여하게된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에 대해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중산층, 합리적 보수, 건강한 보수까지 함께 하려는 노력은 너무 당연한 것"이라며 그게 바로 국민들이 바라는 국민통합"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그런 노력을 한다고 해서 정체성을 바꿔 정책이나 가치 지향을 오른쪽으로 옮겨서는 안 된다"며 "정체성이 흔들릴까 염려가 있었던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면 마음을 놓을 일"이라고 덧붙였다 . 

문 후보는 이날 기자간담회에 앞서 5·18 민주화운동 때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막내 아들 문재학 열사를 잃은 유가족을 위로 방문했다. 문 후보는 문재학 열사의 부모인 문건양·김길자 부부를 만나 구 전남도청 보존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도청은 염려 마시라, 그런 것을 제대로 보존하는 것이 역사 지키는 것"이라며 "강운태 광주시장이 거기를 다 사들여 평화광장, 민주광장으로 만들자고 요청해 제가 그러자고 합의했다"고 말했다.

5·18 국립묘지 참배... 땅에 묻힌 '전두환 기념비' 밟고 지나가기도

▲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전남 광주 5.18 국립묘지의 고 문재학씨의 묘를 찾아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있다. ⓒ 남소연

문 후보는 곧바로 문건양씨 부부와 함께 5·18 국립묘지를 찾았다. 문씨 부부가 아들의 묘 앞에서 눈물을 흘리자 문 후보는 "언제 눈물이 마를까요"라고 위로했다. 방명록에는 "민주주의 지켜내고 역사 바로 세우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문 후보는 시민군 대변인이었던 윤상원 열사, 1980년 전남대 총학생회장이었던 박관현 열사 등 의 묘소를 찾아 참배했다. 문 후보는 또 정치인들이 잘 찾지 않는 옛 묘역을 찾아 87민주항쟁 때 최루탄에 맞아 숨진 이한열 열사의 묘역도 참배했다.

문 후보는 "이분들 덕분에 오늘의 민주주의가 있는데 자꾸 후퇴하니 볼 면목이 없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구 묘역 참배를 마치고 나오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민박기념비'가 이곳에 묻혀있다는 얘기를 듣고 되돌아와 이 비를 발로 밟고 지나가기도 했다. '민박기념비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1982년 전남 담양군 마을을 방문한 뒤 세운 것으로 광주·전남 민주동지회가 1989년 이 비를 부순 뒤 구묘역 입구에 묻어 사람들이 밟고지나가도록 한 것이다. 

광주 방문을 마친 문 후보는 논산 육군훈련소를 찾아 국군 장병들을 격려한 뒤 대전역에서 추석 귀경 인사를 했다. 문 후보는 추석 연휴에는 자택이 있는 양산에서 가족들과 함께 보낼 예정이다.

▲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전남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묘역을 둘러보고 있다. ⓒ 남소연

남소연(newmoon)
이승훈(younglef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