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8일 금요일

부인 이어 본인명의 아파트까지…‘안철수 도덕성’ 큰 타격


이글은 한겨레신문 2012-09-28일자 기사 '부인 이어 본인명의 아파트까지…‘안철수 도덕성’ 큰 타격'을 퍼왔습니다.

안철수 대선 후보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공평빌딩에서 가진 캠프 이름 공모자들과 간담회에서 진심캠프를 공모한 지지자들과 첫 명함을 주며 악수를 하고 있다. 김경호 기자 jijae@hani.co.kr

‘다운계약’ 사과한 날 또 의혹 제기
 안 캠프 “불법 아니지만 잘못”…탈루액 납부 방법 없어
한가위 민심 ‘악재’…새누리, BW 의혹 등 국감 별러
민주 “언론공개 배후에 새누리”…단일화 어깃장 ‘경계’

안철수 대선 후보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가 2001년 아파트를 매입할 당시 이른바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사실이 27일 언론을 통해 일제히 보도된 데 이어 안 후보 본인도 아파트를 팔면서 다운계약서를 작성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정준길 협박 폭로’ 이후 주춤했던 안 후보에 대한 검증이 다시 본격화될 것을 예고하는 장면이다.안 후보가 부인의 다운계약서 작성에 대해 “잘못된 일”이라며 사과한 당일, 본인의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까지 제기됨에 따라, 사실로 드러날 경우 도덕성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안 후보는 이날 서울 종로구 공평동 캠프 사무실에서 다운계약서 작성 사실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 안 후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어쨌든 잘못된 일이고 국민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여러가지 이유’와 관련해 안 후보 캠프 관계자는 “다운계약서는 당시 관행이었고, 불법이 아니었다는 의미”라며 “그러나 잘못된 것은 사실이니 깨끗이 인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안 원장이 참여했던 ‘브이(V) 소사이어티’에서 최태원 에스케이(SK) 회장에 대한 탄원서에 함께 서명한 의혹이 제기되자, 곧바로 인정하고 사과한 것과 같은 태도다. 안 후보의 유민영 대변인은 “안 후보가 탈루된 세액에 대해서도 납부할 방법을 찾아보라고 해 방법을 모색했는데 당시의 다운계약서는 탈법은 아니기 때문에 세금을 다시 납부할 대상은 아니라고 한다”고 전했다. 탈법이 아니라고 해도 안 후보와 부인이 과거 다운계약서를 작성했다는 것은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하다. 특히 안 후보는 정직과 원칙을 전면에 내세우며 등장했고, 탈세에 대해 엄벌해야 한다는 뜻을 거듭 밝혀왔다.민주통합당 핵심 당직자는 “안 후보에게 확 ‘기스’(상처의 속어)가 갔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다른 당직자는 “다운계약서는 당시 관행이어서 집을 갖고 있는 이들은 사실 크게 문제삼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집 없는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이런 재산 문제가 터질 때마다 안 후보를 다시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민심의 풍향계가 요동치는 ‘추석 밥상’을 목전에 두고 다운계약서라는 악재를 만난 안 후보는, 한가위 이후 한번 더 시련이 예고돼 있다. 추석 연휴 직후부터 시작될 국정감사다. 새누리당은 안 원장의 재개발 딱지 아파트 구입 의혹, 안철수연구소(안랩) 대표를 지낼 당시 신주인수권부사채(BW) 헐값 인수 의혹, 그리고 산업은행의 안랩 투자 과정에서의 리베이트 제공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문제삼을 계획이기 때문이다. 정무위원회와 지식경제위원회 등에서는 안 후보의 의혹과 관련된 증인을 30여명이나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 캠프에는 현역 의원이 한 명도 없어 여야간 협상에 무방비로 노출된 상태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새누리당에서 안 후보 관련자들을 줄줄이 증인으로 요구하고 있는데, 우리가 앞장서서 반대할 수도 없어 곤란한 상황”이라고 말했다.당장 새누리당은 안 원장과 민주당을 엮어 공격하기 시작했다. 이철우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다운계약서 의혹이 있는 공직후보자들에게 예리한 칼날을 들이댔던 민주당 의원들의 발언을 기억한다”며 “같은 의혹을 받고 있는 안철수 후보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 언급이 없다”고 비판했다.민주당은 다운계약서가 언론에 공개된 배후에 새누리당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한다. 민주당 핵심 당직자는 “새누리당 당직자가 26일 오전 몇몇 언론에 다운계약서 사본을 조직적으로 전달한 정황이 있다”고 말했다.

이태희 기자 hermes@hani.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