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7일 목요일

민주당 “한전, 밀양송전탑 노선변경 은폐했다.. 국회에도 허위답변”


이글은 민중의소리 2012-09-26일자 기사 '민주당 “한전, 밀양송전탑 노선변경 은폐했다.. 국회에도 허위답변”'을 퍼왔습니다.
경남도당, 문건 공개.. “진상규명해 책임자 문책할 것”

주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경남 밀양 일대에 765㎸ 고압송전탑을 건설하고 있는 한국전력 측이 그간의 부인과 달리 송전탑 위치를 변경한 사실을 은폐하다 뒤늦게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민주통합당 경남도당은 26일 오전 11시30분 경남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06년 한전이 의뢰해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가 수행한 ‘경과지 선정 용역’ 문서를 공개하며 “한전 측이 지자체 의견조회와 대관협의를 반영해 선정된 경과예정지를 변경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폭로했다.

민주당은 보고서를 통해 밀양시 부북면 퇴로리 구간(NO. 119~131)의 경우, 당초 경과노선은 ‘평밭마을 뒷쪽’으로 선정됐지만, 용역과정에서 오히려 마을과 더 근접한 ‘평밭마을 앞쪽’으로 변경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림 참조)

ⓒ민주당 경남도당 밀양시 부북면 퇴로리 철탑위치 변경구간

송전탑 예정지인 밀양시 부북면, 상동면 주민들은 지난 2002년부터 송전선 경과예정지와는 다르게 집단주거지에 더 가까운 위치로 송전선 경과지가 변경됐다고 주장해왔다. 주민들은 한전이 경과지를 맘대로 변경한 뒤 변경 사실조차 은폐해왔다고 주장했으나 뚜렷한 물증을 확보하지는 못했다.

이와 관련, 한전은 장하나 의원의 현안질의에 6월 26일 보낸 답변서에서 “당초 예정 경과지는 현재 건설예정 경과지이며, 경과지 변경은 없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고 민주당은 공개했다. 그러나 이번 문건 폭로로 한전은 허위 답변 의혹과 함께 ‘경과지 변경 사실을 은폐해왔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민주당은 한국전력이 송전선로 경과지를 변경함에 따라, 부북면 ‘대촌마을’, ‘위양마을’, ‘운주골’, ‘평밭마을’, ‘희곡마을’ 등 5개 마을이 송전탑 건설사업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1월 송전탑 사업에 반대하면서 분신한 고 이치우씨의 주거지인 ‘희곡마을’이 경과지 변경으로 피해를 입게 됐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국회에 허위 답변을 했다며 한전의 사과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고,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전면적인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조경태 의원을 단장으로 홍의락 의원, 장영달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 등으로 진상조사단을 꾸려 한전의 밀양송전탑 건설 관련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

장영달 위원장은 (민중의소리)와의 전화통화에서 “국회의원에 허위 답변서를 보낸 것이 법적으로 위증인지는 판단해봐야겠지만 국회에 위증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국정감사와 당 진상조사위를 통해 진실을 낱낱이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경남도당 관계자는 “당초 경과예정지가 경사가 심해 사업편의상 마을 앞쪽으로 당긴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있다”며 “이 외에도 송전탑과 관련해 각종 의혹이 많은 만큼 철저하게 조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경남도당 기자회견하는 장영달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가운데)

고희철 기자 khc@vop.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