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14일 금요일

표 보다 아버지? 박근혜 “사과는 사과로 받아들여라”


이글은 미디어오늘 2012-09-14일자 기사 '표 보다 아버지? 박근혜 “사과는 사과로 받아들여라”'를 퍼왔습니다.
[아침신문 솎아보기] 조선일보도 “늘 과거사 논란 만든 건 박근혜 자신”

인혁당 재건위 사건 판결이 두 개라는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역사인식에 일반인 뿐 아니라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거센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심지어 14일자 조선일보도 “과거사 논란을 만든 건 늘 박 후보 자신”이었으며 “아버지와 딸의 굴레를 벗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유신시대는 무엇으로도 합리화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그런데도 박 후보는 동아일보와 인터뷰에서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는 비판에 대해 “사과를 사과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어깃장을 놓았다. 개인적으로 인혁당 사형수 유족에 사과하면서도 사형을 결정한 당시 판결이 잘못됐다는 대법원 재심판결에 대해서는 판결이 두 개라는 법률에도 맞지 않는 이중적 주장을 편 데 대한 아무런 반성이 없는 태도이다.
박 후보는 오는 추석을 앞두고 국민들에게 입장을 밝힐 것 같다는 뉴스도 있었다(한국일보).
다음은 14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새누리 중진들 ‘박근혜 역사인식’ 비판)
-국민일보 (새누리, 대검 중수부 폐지 추진)
-동아일보 (대선후보에게 듣는다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선출후 첫 인터뷰/“북 서해 경계 존중하면 평화수역 논의할 수 있다”)
-서울신문 (광화문~숭례문 꿈의 숲 만든다)
-세계일보 (9영화 한 편에…중동이 폭발)
-조선일보 (암으로 사망비율 처음으로 꺾였다)
-중앙일보 (이란 명의로 개설 기업은행 계좌서 1조 위장거래 정황)
-한겨레 (정부 취로사업만 바라보던 섬…이제 평화를 꿈꾼다)
-한국일보 (재벌가 자녀들 외국인학교 부정입학)

새누리 중진들도 박근혜 비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인민혁명당 재건위 사건 발언 등에 대해 당내 중진·소장파 의원들이 강하게 비판하고나서 주목된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5선 중진인 남경필 의원은 13일 기자들과 만나 “개인의 판단과 인식이 당 전체의 인식으로 오인될 수 있는 구조를 바꿔야 한다”며 “당내 토론이 먼저이고, 그것을 후보와 소통해서 하나로 모아가야 한다”며 “그럴 때 민주적인 정당, 개인이 아니라 당 전체를 생각하는 정당이라는 안정감을 주는데, 이것이 실종된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인혁당 사건에 ‘두 개의 판결이 있다’는 박 후보의 10일 발언에 대해 남 의원은 “동의하지 않는다”며 “역사인식에 대해 개인적 판단으로 당의 입장이 정리되는 건 옳지 않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9월 14일자 1면

유승민 의원도 이날 대구지역 중견 언론인 및 전문가 모임인 아시아포럼21 정책토론회에서 “5·16이 쿠데타라는 것은 상식이고 유신이 헌정질서를 파괴했다는 것에 많은 분이 동의하고 있다”며 “박 후보가 본인 생각을 국민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전날 장준하 선생의 타살 의혹을 제기했던 정의화 의원은 이날 트위터에 “지난 8월1일 이장으로 법의학자의 유골검사 결과 새로운 증거가 나왔으니 정부는 의지를 가지고 재규명 조사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고인과 같이 민주 헌법을 위해 민주화 운동을 하던 중 의문사한 분의 사인에 대한 진실을 밝히는 것이 정부와 살아있는 우리의 의무가 아닐까”라고 적었다.
전날 홍일표 대변인의 사과 브리핑 번복 사건을 두고 한 친박 의원은 “전향적인 방향 전환을 건의한 사람들이 있었지만 박 후보의 태도가 확고하다”고 말했다.

표보다 아버지? “당이 바꿔보려 해도 박근혜 몰라서 하는 소리”

국민일보는 박 후보의 과거사 인식과 관련해 “박 후보가 이날 유가족 방문 의사를 밝혔지만 과거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선 좀더 전향적인 입장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분위기가 강하다”며 “전태일재단 방문이 무산됐던 것처럼 입장 변화 없는 방문 추진은 무위로 끝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국민은 “이 때문에 당에서는 늦어도 추석 전 박 후보가 직접 입장을 밝히리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며 “대선 판도에 큰 영향을 미칠 추석 ‘밥상 민심’에서 적어도 과거사 논란이 확산되는 것만은 막아야 한다는 당의 절박함이 반영돼 있다. 그럼에도 박 후보가 입장 표명을 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라고 분석했다.

국민일보 9월 14일자 3면

국민에 따르면, 박 후보는 정치 입문 후 줄곧 박 전 대통령과의 강한 일체감을 드러내 왔다. 1998년 대구 달성 보궐선거로 국회의원에 당선된 뒤 “아버지가 못다 한 뜻을 펼치는 데 조그만 힘을 바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99년 5월 김영삼 전 대통령이 박 전 대통령 시대를 비판하자 당시 한나라당의 미온적 태도를 비판하며 탈당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런 그가 과거사 입장을 급격히 바꿀 경우 “여론에 떠밀렸다” “표를 의식했다”는 비판이 뒤따를 수 있다고 국민일보는 내다봤다.
국민일보는 박 후보 측 관계자의 말을 빌어 “당은 어떻게든 후보를 압박해 바꿔보려 하는데 후보를 잘 몰라서 그러는 것”이라고 전했다.

박근혜 “유족 동의하면 만나겠다” 유족 “대법원 판결 입장부터 밝혀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13일 “(인민혁명당 재건위 사건) 유가족분들이 동의하시면 제가 만나뵙겠다”고 밝혔으나 유족들은 대법원 판결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히면 만날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 후보는 이날 강원 홍천 대명비발디파크에서 열린 새누리당 당원협의회 사무국장 연수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사건의 피해자 유가족들을 직접 찾아가 사과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박 후보는 인혁당 사건에 대해 “전부터 제가 당시 피해를 입은 분들께 참 죄송하고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는 얘기를 많이 했다”고만 말했다.
그는 또 인혁당 사건에 대한 자신의 발언에 반발하고 있는 유족들에게 “오늘 어떤 기회가 있어서 제 생각을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어제 그런 차질(사과논평 관련 혼선)이 있었지 않았나”라며 “갑자기 이야기가 나오고 해서 어제 저녁에 제 생각을 대변인을 통해서 말씀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족들은 이날 공식입장을 통해 “박 후보가 ‘유신헌법’과 ‘긴급조치’ 그리고 ‘1975년 4월8일 인혁당 재건위 대법원 판결’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히면 그에 따라 만남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족들은 또 박 후보가 “전부터 피해를 입은 분들께 죄송하다는 뜻을 여러 번 밝혔다”고 한 데 대해서도 “지금껏 한 번도 (직접) 들은 적 없다”며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경향은 전했다.

근혜 “사과는 사과로 받아들여야…과거지향적” 변한 것 없네

중앙일보 9월 14일자 3면
이런 안팎의 변화에도 박 후보는 자신의 생각에 달라진 것이 없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박 후보는 13일 동아일보와의 단독인터뷰에서 “우리나라가 그동안 압축성장을 했는데 그 과정에서 긍정적인 면도 있었지만 굴절과 또 그림자도 있었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5·16군사정변과 유신에 이어 1975년 인민혁명당(인혁당) 재건위 사건 관련 발언을 놓고 벌어진 역사인식 논란에 “좋은 점에 대해서는 승계하고 계속 발전시켜 나가고 또 어두웠던 부분에 대해서는 상처를 치유하고 화해하면서 미래로 나가야 한다”면서 “앞으로도 계속 그런 방향으로 노력해가겠다”고 말했다.
유족에 대한 사과의 진정성을 묻는 야권의 공격에는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고 동아는 전했다. 박 후보는 “사과한 건 사과로 받아들이고, 더 갈등이 조장되지 않도록 해야 우리가 진정한 화해의 길로 갈 수 있다”면서 “우리 사회에서 과거 지향적인 얘기만 나오고 국민이 힘들어하는 현실의 문제와 미래의 얘기는 실종되다시피 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수장학회 이사진이 잘 판단해주길…논란 때문에 순수 취지마저 훼손”

동아와 인터뷰에서 박 후보는 2005년까지 이사장을 지낸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해 “이사진이 잘 판단해 주셨으면 하는 게 제 개인적인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을 두고 동아는 “사실상 최필립 이사장의 조기 퇴진을 요청한 것으로, 박 후보가 야권에서 ‘장물’이라고 공격한 정수장학회의 처리 해법을 내놓은 것은 처음”이라며 “이에 따라 그간 사퇴를 거부해온 최 이사장이 어떤 선택을 할지가 주목된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인터뷰에서 “정수장학회가 정치쟁점화하며 여러 논란과 억측에 휩싸여 있다. 논란이 계속되면서 장학회의 순수한 취지마저 훼손되고 있는데 장학회를 위해서도, 이사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견해가 달라진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앞서 그는 7월엔 “저는 이사장도 아닌데 아는 사람이니까 물러나라고 하면 이사회에서 ‘왜 간섭하느냐’고 할 수 있다”고 일축했었다.

조선일보도 박근혜 비판 “늘 논란 만드는 건 박근혜 자신”

박 후보의 역사 인식에 대해 조선일보도 쓴소리를 내뱉었다. 조선은 사설에서 “과거사 논란이 잦아들 만할 때마다 일반 국민의 역사 인식과 동떨어진 발언을 하면서 다시 불씨를 살려 놓고 있는 것은 박 후보 자신”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은 “‘박정희 시대 18년’ 속에는 국민이 머리를 끄덕이는 빛나는 역사도 있고, 긍정 평가와 부정 평가가 엇갈리면서 박 후보 주장처럼 역사의 판단을 기다려야 할 대목도 있다”면서도 “그런가 하면 어떤 논리로도 합리화될 수 없는 어두움의 역사 또한 분명히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9월 14일자 사설

조선은 “친구들과 귓속말도 마음 놓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민주주의가 질식 위기를 맞았던 유신 시대, 그리고 ‘사형선고 18시간 만에 8명 전원 사형 집행’으로 유신 시대의 성격을 상징하는 2차 인혁당 사건 등은 어두움의 역사에 속한다는 게 일반 국민의 공감대”라며 ‘내 무덤에 침을 뱉어라’는 아버지의 말에 모든 게 함축돼있다는 박 후보의 발언을 두고도 “박 후보의 유신에 대한 인식은 40년 전 박 전 대통령과 청와대 식탁에 마주 앉아 직접 들었던 ‘박정희식 유신관(維新觀)’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뜻”이라고 폭평했다.
이 신문은 “자연인 박근혜가 개인적으로 품고 있는 유신에 대한 생각은 쉽게 바꿀 수 없겠지만, 차기 대통령이 되겠다는 집권당 후보의 유신에 대한 공식 입장은 ‘아버지와 딸’이라는 개인사의 굴레를 뛰어넘어야 한다”며 “청와대 밖에서 공포와 두려움으로 유신 시대를 겪어냈던 국민이 유신 시대를 감싸고 도는 듯한 박 후보 태도를 어떻게 받아들이겠는가를 입장을 바꿔 생각해 봐야 한다”고 충고했다.

서울신문 “박근혜 역사 바로 봐야 미래 있다”

서울신문 비판에 나섰다.
박 후보의 역사인식에 대해 서울신문은 사설에서 “박 전 대통령의 공에 대한 평가는 받아들이면서 과에 대한 평가는 부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자신의 역사 인식에 국민의 절반 이상이 동의한다는 박 후보의 말에 대해서도 “설사 그렇다고 하더라도 동의하지 않는 절반의 인식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특히 박 후보가 국민 대통합을 이루려 한다면 자신의 역사관에 동의하지 않는 절반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신문은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보자는 박 후보에 대해 “그러나 과거를 바로 보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한·일관계에서 적나라하게 경험하고 있다”며 “현재 대통령 후보로서 가장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박 후보가 이처럼 과거의 논란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개탄했다.

“죄없는 남편 사형판결에 울며 몸부림쳤다”

남편 우홍선씨(당시 46세)가 그 전달 ‘인민혁명당 재건위’ 사건에 연루돼 사형을 당한 강순희(80)씨는 13일 서울 종로구 4·9평화통일재단 사무실에서 가진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1974년 7월8일 남편에 대한 군사법원의 1심 판결로 ‘사형’이 나오자 재판정에서 울며 몸부림을 쳤다고 말했다. 강씨는 “남편이 ‘괜찮다, 괜찮다’고 나를 안심시키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강씨는 슬퍼하기보단 분노했다. 재판 중에 남편이 고문당했다는 얘기를 들은 강씨는 거리로 나섰다. 호소문을 써 시민들을 상대로 구명운동을 펼쳤고 기독교회관, 국제앰네스티 서울지부 등을 찾아 발언대에 서 인혁당 사건의 공개 재판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러다 결국 남산 중앙정보부로 끌려갔다. 중정 요원들은 48시간 동안 잠도 재우지 않으며 구명운동을 하지 말라고 압박했다. 강씨는 “호소문을 다시 쓰지 않겠다는 각서를 쓰고 ‘남산’에서 나왔는데, 곧바로 기독교회관에 가서 구명운동 연설을 했다”고 말했다.
남편의 얼굴을 한번이라도 보기 위해 강씨는 변호사와 접견 시간을 기다려 교도소 문틈으로 찾아갔다고 강씨는 전했다. 접견을 마친 변호사가 나올 때 강씨는 문틈으로 “담비야” 하고 막내아이의 이름을 부르면 남편은 개나리가 핀 마당 저편에서 흐릿하게 손을 흔들었다고 강씨는 회고했다.
1975년 4월8일 대법원에서 사형 확정 선고가 내려지자 강씨는 들고 있던 양산이 박살날 정도로 바닥을 치며 한참을 오열했다. 강씨는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고 당시 심정을 전했다. 그래도 설마 죄 없는 사람을 죽이기야 할까 하는 한 줄기 희망을 갖고 다음날 재심 청구를 위해 변호사 사무실을 찾아갔으나 새벽에 남편의 사형이 집행됐다는 소식이 라디오에서 나왔다고 전했다.

박근혜 5·16 유신 등 추석 전 입장표명하나

한국일보에 따르면,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추석 연휴 전에 인민혁명당 사건은 물론 5ㆍ16쿠데타와 유신체제 등 과거사 문제 전반에 대해 전향적 입장을 표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박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이날 “박 후보가 조만간 과거사 전반에 대해 차분하게 정리해 발표할 기회를 가질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고 한국일보는 전했다.

한국일보 9월 14일자 1면

이주영 대선기획단장이 최근 “아버지와 딸 관계가 아니라 국민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도 안고 가야 한다”고 건의하자, 박 후보가 “내가 생각하는 바가 그것이다. 더 포용하는 방향으로 가도록 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한국은 보도했다.

안철수-박원순 비공개 회동, 대선 출마 터닦나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13일 오후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자신의 대선 출마와 관련해 조언을 구하고 의견을 나눠 대선출마 선언을 앞둔 터닦기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겨레 등에 따르면, 안 원장 쪽 유민영 대변인은 “안 원장이 서울시청을 방문해 박 시장과 환담했다”며 “안 원장은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서울시의 새로운 변화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를 전했다. 박 시장은 1년 전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상황을 회고하며 다시 감사의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유 대변인은 “안 원장이 대선 출마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에 앞서 지속적으로 많은 분야의 분들과 만나고 있고, 박 시장과의 만남도 이런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날 만남은 지난해 9월 6일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1주년을 기념해 박 시장의 초청으로 이뤄졌으며, 둘의 대화는 배석자 없이 35분 동안 진행됐다. 기동민 서울시 정무수석은 “구체적인 대화 내용은 두 분 모두 이야기하지 않기로 한 것 같다”며 “대화를 마친 뒤 활짝 웃는 등 분위기는 매우 좋았다”고 전했다.
안 원장과 박 시장 쪽은 이달 초부터 단일화 1주년을 기념하는 회동을 하기로 뜻을 모으고 날짜를 조정해 왔는데, 만남이 잡힌 것은 바로 전날이었다. 안 원장 쪽의 한 인사는 “박 시장과의 만남은 ‘경청투어’를 시작하면서 초반에 공개적으로 만나는 것을 검토했지만, 여러 사정으로 날짜가 미뤄지고 비공개로 전환됐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치적인 얘기는 일부러라도 나누지 않았다”고 했으나 안 원장이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 이후 대선 관련 거취를 밝히겠다고 예고한 상태여서 자연스럽게 대선에 대한 얘기가 오갔을 것으로 보인다고 한겨레는 분석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안 원장과 가까운 정치권의 한 인사는 “안 원장이 출마를 앞두고 어떤 고민과 결심을 해야 할지, 어떤 점들을 염두에 둬야 하는지 가장 편하게 물어볼 수 있는 사람이 박 시장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박 시장은 ‘출마를 하기 위해서는 이런 점들이 준비돼야 한다. 만약 이러저러한 점들이 준비되지 않았으면 (독자출마를 고집하지 말고) 도와줘야 한다’는 정도로 이야기하지 않았을까 한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최근까지 만난 인사들에게 “제가 대통령이 될 경우 대통령직을 잘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한 바 있다.

“박근혜 조카 주가 조작 의혹”

민주통합당 장병완 의원은 13일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 조카사위인 박영우 대유신소재 회장 가족의 주가조작 의혹에 “금융감독원이 대놓고 봐주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장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박 회장 가족이 대유신소재 주식을 매매하면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가조작 혐의에 권혁세 금감원장은 ‘문제가 없다’고 밝혔지만, 동일한 유형 사건에서 금감원이 검찰에 고발한 사례가 드러났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10일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지난 2월 박 회장과 조카 한아무개씨, 이들 자녀 2명이 대유신소재의 전년도 실적 적자전환 공시 직전 주식 227만주(80억원 상당)를 대량매도한 것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위법”이라고 지적했다.
권 원장은 “(전년도) 3·4분기 보고서에 적자 공시가 된 것으로 파악된다”며 “(실무자로부터) 큰 문제가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고위정책회의에서 “3·4분기에 적자전환 공시를 했어도 연말 기준 실적의 적자전환 공시 직전에 대주주나 경영진이 주식을 매도한 ㅇ사와 ㅅ사는 미공개 정보 이용금지 위반으로 금감원이 검찰에 고발조치했다”며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권 원장의 해명을 반박했다. ㅅ사는 지난달 17일 최대주주 겸 회장이, ㅇ사는 6월27일 대표이사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가조작 혐의로 각각 검찰에 고발됐다.

새누리 대검 중수부 폐지 추진

새누리당이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를 폐지하고 검찰 경찰 국가정보원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 등 5대 권력기관의 권한을 축소하거나 조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13일 확인됐다고 국민일보가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당 정치쇄신특별위원회(위원장 안대희)는 이 같은 개편안에 대한 법률 검토를 진행 중이며 조만간 확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정치쇄신특위 핵심 관계자는 이날 “특별감찰관제에 이은 특위의 두 번째 발표 내용은 권력기관 권한 조정안이 될 것”이라며 “대검 중수부 등 국민의 반대 여론이 높은 부처는 폐지를 추진하고 그 밖에 주요 권력기관의 일부 기구나 부서도 폐지 또는 권한 축소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국민일보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권한이 집중된 곳으로 대검 중수부, 경찰대학,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공정거래위원회, 법원행정처 등을 꼽았다고 국민일보는 보도했다. ‘국세청의 중수부’로 불리는 조사4국은 국세청장의 특명을 받아 특별 세무조사를 담당하고 있어 기업의 탈세 정보가 집중된 곳이다.

재벌가 아들 며느리 외국인 학교 부정입학

외국인 학교 입학 비리에 재벌가 아들과 며느리 등이 대거 연루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서울신문 등에 따르면, 외국인학교 입학 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인천지검(부장 김형준)은 지난 11일부터 자녀를 외국인학교에 부정 입학시키기 위해 브로커에게 돈을 주고 자녀의 외국 국적 취득을 의뢰한 혐의를 받고 있는 학부모들을 집중 소환해 조사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이 가운데는 재벌가 아들과 며느리 등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이날 국내 A그룹 전 부회장의 아들과 며느리를 불러 조사한 데 이어 14일에도 B그룹 전 회장의 아들 내외를 조사하기 위해 소환 통보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서울신문은 전했다. 부정 입학한 혐의를 받고 있는 재벌가 3·4세 자녀 중에는 그룹 계열사의 지분을 가진 소년 주식 부자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고도 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브로커에게 1인당 5000만~1억원씩을 주고 자녀가 온두라스와 브라질, 시에라리온 등 중남미와 아프리카 국가들의 국적을 취득한 것처럼 보이기 위해 위조한 현지 여권과 시민권 증서 등을 넘겨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넘겨받은 서류들은 자녀가 외국인 학교에 부정 입학하는 데 사용했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일부는 실제로 그 나라에 3~4일씩 다녀온 적이 있지만 대부분은 해당 국가에 가본 적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1차 소환 대상 학부모를 60여명으로 압축했으며, 매일 1~2명씩 차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우선 피내사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뒤 혐의가 인정되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소환 대상 학부모 대부분은 서울 강남에 살고 있고 남편 직업이 투자업체 대표, 골프장 소유주, 병원장 등으로 부유층과 사회지도층에 속하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일부 학부모들은 검찰 조사에서 “브로커에게 속아서 진짜 외국 국적을 주는 줄 알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서울신문은 보도했다.

조현호 기자 | chh@mediatoday.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