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6일 목요일

조중동 대서특필하던 ‘양경숙 사건’ 어디 갔나


이글은 미디어스 2012-09-06일자 기사 '조중동 대서특필하던 ‘양경숙 사건’ 어디 갔나'를 퍼왔습니다.
[뉴스브리핑]‘양경숙’보도 실종..‘검찰의 헛다리 짚은 표적수사’ 결과 탓?

■ 주요 신문들, 박근혜 ‘경제민주화 ’ 갈팡질팡에 내부파열 보도
■ (경향) 4개면 털어 안철수 특집..‘내용은 상식선 한계’
■‘양경숙’보도 실종..‘검찰의 헛다리 짚은 표적수사’ 결과 탓? 

두드러진 뉴스가 없는 탓인지 6일자 조간신문의 1면 머리기사는 신문마다 제각각이다. 다만 성범죄에 대한 기사들이 눈에 띌 뿐이다. 다음은 조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들.

[성범죄에 무너진 이 가정, 누가 살릴 수 있나](경향)
[‘상위 1%’ 소득, 월급쟁이 평균 26배](한겨레)
[美서 한국부모처럼 했다간 '강력 처벌' 받는다](한국)
[잇단 흉악범죄에 집행론 다시 고개](서울)
[오바마·롬니 누가 돼도 김정은 압박 더 세진다](중앙)
[안철수, 사외이사 때 ‘100% 거수기’](국민)
[애인사진, 번호…교체-분실폰 카톡 속 ‘사생활’ 줄줄 샌다](동아)
[北 김정은, 문선명 총재 별세에 조전](세계)
[정부수립 후 처음… 음주 정책 대전환](조선)

‘박근혜표’ 경제민주화 논란 

정치 분야에서 조간신문들은 갈피를 못 잡고 있는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의 경제민주화 방향성 논란을 주요한 기사로 다뤘다. 

[박근혜 화두 ‘경제민주화’…내부 파열음에 갈팡질팡](한겨레, 6면 머리기사)
[새누리 또 경제민주화 충돌, 제동 건 이한구 ‘사퇴론’](경향, 5면 머리기사)
[아무도 모르는 ‘박근혜표 경제민주화’ ](경향, 5면 2단기사)
[이한구 “경제민주화 정체불명” vs 김종인 “상식이하… 정서 문제”](동아, 6면 머리기사)
[李(이한구) "정체불명 경제민주화"… 金(김종인) "정서적 불구자"](조선, 5면 머리기사)

한겨레신문은 6면 머리기사를 통해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가 ‘국민 행복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한 경제민주화의 방향성을 놓고 새누리당이 갈피를 못 잡고 있다”면서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당 경제민주화실천모임(실천모임) 중심의 찬성파와, 이한구 원내대표 등의 반대파가 정반대 주장을 펴며 세력 다툼을 벌이는 양상이지만, 박 후보는 이를 방관하는 태도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즉 박 후보가 경제민주화 실천 의지를 거듭 강조하면서도 경제민주화 반대파를 중용하고, 최근 논란에도 뚜렷한 방향을 제시하지 않아 ‘박근혜표 경제민주화’의 실체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도 일고 있다는 것이다. 
경향신문도 5면 머리기사를 통해 5일 오전 열렸던 새누리당 총선공약 법안실천 국민보고대회의 모습을 통해 박근혜표 경제민주화가 갖고 있는 내부적 모순을 생생하게 전했다. 신문은 “ 이한구 원내대표와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회 위원장은 가볍게 인사를 나눈 뒤 행사 내내 눈 한 번 마주치지 않았다. 대회 말미에 참석자들은 함께 ‘국민행복’ ‘경제민주화’ ‘청년희망’ 등의 글씨가 쓰인 팻말을 들고 사진 촬영을 했다. 이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에게 ‘경제민주화’라고 적힌 팻말을 건네줬다. 여전히 두 사람은 서로를 쳐다보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의 보도는 더 자극적이다. 신문 5면 머리기사에서 “정치판에서는 정체불명의 경제 민주화니 포퓰리즘 경쟁을 하느라 정신이 없고 그래서 기업의 의욕이 떨어지고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다”는 이한구 원내대표의 발언을 보도한 뒤, 이에 대해 김종인 위원장이 “박근혜 후보가 대선 출정식과 후보 수락 연설에서 한 (경제 민주화) 얘기를 어디 허공에서 날아와 얘기한 것처럼 '정체불명'이라고 한 것은 상식 이하”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인 것 같고 태어나서 그런 정치인은 처음 본다. 그런 정신 상태로는 얘기할 수 없고 대꾸할 가치도 없다” “경제학자 폴 새뮤얼슨이 '절제 없는 시장경제를 맹신하는 사람은 정서적 불구자'라고 했는데 이 원내대표가 거기 해당한다”는 격한 반응을 전했다. 
박근혜 후보는 이에 대해 입장정리를 조만간 하겠다고 밝혔지만, 근본적으로 경제민주화와 역행하는 ‘줄푸세’(부자 세금은 줄이고 재벌규제는 풀고 국민들에게만 법질서를 세우는) 신념을 갖고 있었던 박 후보가 특별한 사상적 고민이나 전환 없이 ‘표’를 얻기 위해 경제민주화를 무작정 도입한 여파란 점에서 앞으로도 불협화음은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은 이와 관련 (아무도 모르는 ‘박근혜표 경제민주화’)란 제하의 기사에서 “박 후보가 경제민주화와 관련해 구체적인 의견을 밝힌 것은 7월10일 출마선언 당시 밝힌 재벌의 신규 순환출자 금지와 대기업 총수의 사면권 제한이 전부다. 이후 제기된 일감 몰아주기를 한 대기업 계열사 강제매각, 제2금융권 금산분리(제조업의 금융사 소유를 규제하는 것) 강화 등에는 언급을 꺼리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당내에선 박 후보의 심중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혜훈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에 나와 “박 후보가 이 부분에는 구체적인 사안을 두고 명시적으로 말한 적이 없기 때문에 우리도 아직 입장을 확실히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대선 판세와 여론 지지 정도에 따라 정책 강도가 결정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고 분석했다. 
이어 “일각에서는 박 후보조차도 확실한 경제민주화 철학이 정립되지 않은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이는 박 후보의 진정성에 의문부호가 붙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눈에 띄는 경향신문 ‘안철수 특집’ 

(2012 대선기획 특별 심포지엄 제1부 - 시대정신과 안철수)를 지상중계하고 있는 경향신문은 무려 네 개 지면 전면을 할애해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다뤘다. 
[기성정치에 대한 시민사회 반격이자 ‘재정치화’의 열망](8면 머리기사)[“민주당과 손잡는 게 어색하지만 혼자 갈 수도 없어 딜레마”](9면 머리기사)[“여야 후보 중 이처럼 한국경제의 미래를 정리한 사람이 없다”](10면 머리기사)[“민주당과 단일후보 땐 승산 있지만, 대통령 잘할지는 미지수”](11면 머리기사)

4개 지면에 무려 15개의 기사를 쏟아내 안철수와 관련된 정치적 변수를 다양하게 짚었지만, 압축적으로 정리한 때문인지 아니면 워낙 심포지엄의 내용 자체가 빈약해서인지 기사 내용이 너무 상식선에 머물렀다는 한계가 엿보였다. 
조선일보는 (안철수 내주 출마선언說… 각계 원로 연쇄접촉)이란 제하의 6면 머리기사에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지난 7월 19일 정치 대담집 (안철수의 생각)을 발간한 뒤 이헌재 전 부총리와 소설가 조정래씨, 최상용 전 주일 대사, 조용경 전 포스코엔지니어링 대표 등 사회 각계 원로급 인사를 잇따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이에 따라 안 원장이 다음 주 후반쯤 출마 선언을 할 수 있다는 얘기가 유력하게 나오고 있다. 사회 원로 및 후원자들을 만나는 것도 출마 선언을 앞두고 최종적인 의견 수렴에 나선 것이라는 관측이다”고 분석했다. 
중앙일보는 (안철수 ‘딱지 아파트’ 세금 밀려 한때 압류)란 제하의 10면 머리기사에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1988년 구입했던 이른바 ‘딱지’ 아파트가 세금 체납으로 한때 압류됐던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안 원장은 88년 당시 재개발이 진행 중이던 서울 동작구 사당 제2구역의 재개발조합으로부터 대림 아파트 입주권을 구입했다. 해당 아파트는 96년 10월 동작구청에 압류됐다가 다음해 7월 압류 해제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어 “9개월간 압류됐던 사유는 재산세 등을 미납했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안 원장 측의 유민영 대변인은 이에 대해 ‘당시 안 원장이 미국 유학 기간이어서 세금을 체납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유학에서 돌아오며 정리를 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안 원장은 95년부터 97년까지 미 펜실베이니아대 대학원에서 유학하며 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또 “집 문제를 계기로 안 원장에 대한 검증은 계속 확대되고 있다. 안 원장이 포스코 사외이사로 지내며 보너스 형태인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을 정리하며 수억원대의 차익을 낸 것도 도마에 올랐다. 안 원장은 2005년 4월 임직원에게 주는 포스코 주식 2000주를 스톡옵션으로 받았으며, 지난 4월 이를 정리해 주가로 환산하면 3억7000여만원의 차액을 얻었을 것으로 추산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유 대변인은 ‘스톡옵션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검찰·(조중동) 목청 높인 ‘양경숙 사건’은 실종 

엄청난 일이라도 일어난 것처럼 떠들었던 양경숙 전 라디오21 대표 사건에 대한 보도가 실종됐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를 공천 헌금으로 엮으려던 검찰의 의도는 애초에 존재하지 않은 공천헌금 탓인지 실패로 돌아가고, 검찰 수사는 갈팡질팡하고 있는 상태기 때문이다. 
언론들도 공인이 아닌 양경숙 전 대표에 대한 무분별한 보도가 곧 ‘명예훼손 소송’ 봇물의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을 염려한 때문인지 보도 횟수를 급속하게 줄이고 있다. 
경향신문은 (표류하는 검찰의 양경숙씨 수사)란 제하의 사설에서 이 문제를 짚었다. 
사설은 “양경숙 전 라디오21 대표의 공천 관련 금품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표류하고 있다. 검찰은 당초 민주통합당 공천헌금 의혹이 수사 대상이라고 했으나, 지금은 양씨와 친노무현(친노) 인사들의 자금 거래 내역 추적에 초점을 맞추는 모습이다. 수사의 본류는 사라지고 지류만 남은 격이다. 특수수사의 총본산이라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서 하는 수사치고는 엉성하기 짝이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사설은 “대검 중수부는 지난달 27일 이번 사건 첫 브리핑에서 ‘(수사 대상은) 공천헌금 관련’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양경숙씨가 이모씨 등 3명에게 민주당 공천을 약속하며 돈을 받았고, 이 돈이 민주당 핵심인사들에게 전달됐을 것이란 시나리오를 내비친 셈이다. 그러나 검찰이 문제의 자금에 대해 계좌추적에 착수한 것은 다음날인 28일이었다. 수사보안 문제 때문에 늦어졌다고 해명했지만, 돈의 종착지도 파악하지 않은 채 자금의 성격부터 규정한 것은 본말이 전도된 행태다. 야당을 겨냥한 표적수사가 아니라면서 ‘사건 명명 작업’은 왜 그토록 서둘렀는가”라고 질타했다. 
사설은 또 “검찰은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에 ‘이번 주말쯤 2차 보너스를 기대한다’고 했다. 검사는 공소장으로, 판사는 판결문으로 말한다는 법언을 잊어버린 모양이다. 검찰은 지금 ‘개봉박두’성 발언을 할 때가 아니다. 수사의 곁가지는 쳐내고 원가지로 돌아갈 때다. 최종 수사 결과를 기다려봐야겠지만, 사건의 실체가 ‘공천헌금’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솔직히 인정하고 수사를 마무리하는 것이 옳다”고 지적했다. 
사설은 “우리는 돈 공천을 최악의 정치범죄로 규정하고, 소속 정당과 지위 고하에 관계없이 엄단할 것을 촉구해왔다. 다만 누구에게든 균일한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중앙선관위가 수사의뢰한 새누리당 돈 공천 사건은 부산지검에 내려보내고 ‘제보’로 시작된 양씨 사건은 대검 중수부가 맡으면서 검찰 수사의 공정성과 신뢰성은 이미 훼손됐다. 검찰은 더 이상 정치적 중립성을 의심받을 만한 행태를 보여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서영석/정치평론가  |  webmaster@mediaus.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