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9일 일요일

"안철수 임신뒤 낙태" 소문쓴 언론은 경향


이글은 미디어오늘 2012-09-08일자 기사 '"안철수 임신뒤 낙태" 소문쓴 언론은 경향'을 퍼왔습니다.
7일 온라인 정정·사과…8일자 기사에선 ‘카더라’식 보도 비판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한 협박 전화 폭로 사건이 발생한 이후 안 원장의 여자문제 등에 대한 ‘카더라식’ 보도가 도를 넘고 있다. 

경향신문은 지난 6일 안철수 원장을 둘러싼 의혹을 정리하는 기사를 내보내면서 “안 원장이 상대 여성을 임신시킨 뒤 낙태까지 시켰다는 얘기도 있다”는 새누리당 관계자의 ‘카더라식’ 발언을 인용했다가 곤혹을 치렀다.
경향은 6일 밤 10시께 기사에서 안 원장의 여자와 관련된 소문을 언급하면서 “며칠 전 만난 당의 한 인사는 ‘안 원장은 여자 문제로 갈 것’이라는 얘기를 하더라”며 “안 원장이 상대 여성을 임신시킨 뒤 낙태까지 시켰다는 얘기도 했다”는 새누리당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그러나 7일 오전 9시께 수정된 기사에는 문제의 멘트가 통째로 빠졌다. 경향은 7일 밤 인터넷에 ‘바로 잡습니다’를 올려 해당 기사와 관련해 “안 원장에 대한 기사 중 새누리당 관계자가 ‘(당의 한 인사는) 안 원장이 상대 여성을 임신시킨 뒤 낙태까지 시켰다는 얘기도 했다’고 한 부분은 사실 관계가 전혀 확인되지 않은 얘기라는 점을 알려드린다”고 정정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힐링캠프 출연장면

안 원장의 명예를 크게 훼손하는 것은 물론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발언인데도 사실 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채 보도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다. 새누리당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한 것이긴 하지만, 새누리당 관계자 역시 전해 들었다는 내용을 그대로 기사화하는 것은 비판을 면키 어렵다.
경향은 해당 기사에서 “지난달 25일 일부 언론은 경찰이 지난해 초 안 원장의 여자관계에 대한 첩보를 입수하고, 그가 자주 드나들었다고 추정되는 룸살롱 주변에 대해 사실상 내사를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첩보의 내용은 안 원장이 ‘새끼마담’으로 일하고 있는 여성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이었다고 한다.…경찰은 이 같은 보도내용을 부인했다”고도 보도했다.
경향은 이 부분에 대해서도 ‘바로 잡습니다’를 통해 “언론 보도를 인용해 여성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첩보를 전한 것도 현재까지 근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 보도로 안 원장의 명예를 훼손하고 독자 여러분께 혼선을 드린 데 대해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경향은 해당 기사에서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새누리당 관계자의 해당 멘트를 삭제하고 ‘바로 잡습니다’도 보도했다. 하지만 정작 인터넷상 해당 기사 아래에는 ‘바로 잡습니다’를 올렸다는 공지가 없어 자칫 독자들이 혼선을 빚을 수 있다.
한편 경향은 8일자 2면 기사에서 안 원장의 사생활 루머의 진원지와 소문이 확산되는 양상 등을 보도했다. 경향은 이 기사에서 안 원장을 둘러싼 여러 소문들에 대해 “안 원장과 교제 중이라는 30대 여성의 실체는 근거 없는 뜬소문으로 드러나고 있다”, “소문은 진화를 거듭해 진실인 양 확산됐다”, “진위 파악조차 할 수 없는 ‘카더라’ 통신의 전형이다”, “하지만 이 역시 아무런 근거가 없는 헛소문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하루 전에는 ‘카더라’식 보도를 해놓고 이튿날에는 이런 식의 보도를 비판한 것이다.

경향신문 9월 8일자 2면

조현미 기자 | ssal@mediatoday.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