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6일 수요일

심상찮은 부산·경남…야권후보 지지율 급상승 ‘여론 지각변동’


이글은 경향신문 2012-09-25일자 기사 '심상찮은 부산·경남…야권후보 지지율 급상승 ‘여론 지각변동’'을 퍼왔습니다.

ㆍ한가위 대선 민심의 최대 격전지로

부산·경남(PK) 민심이 심상찮다. 대선을 80여일 앞둔 지금 표심 지형이 크게 출렁이고 있다. 야권 후보 지지가 40%대까지 오르면서 전통적 새누리당 지지 기반이던 여론 지각 자체가 변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24일 과거사 사과 기자회견 직후 곧장 부산을 찾아 이곳에서 지방민생 행보를 시작한 것도 이런 위기 징후와 무관치 않다.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26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는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지역구가 이곳인 까닭에 추석 연휴인 29~30일을 부산·경남에서 보낸다. 부산·경남이 추석 대선 민심의 가장 뜨거운 경쟁지로 떠오른 것이다. 

무엇보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들이 심상찮은 변화를 보여준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21~22일 실시한 조사에서 PK 지역의 경우 다자대결에서 박 후보가 50.7%로 겨우 과반을 점했다. 문 후보 19.4%, 안 후보 20.3%로 야권 후보 지지는 39.7%였다. 한국경제신문의 22일 조사에선 이 지역에서 박 후보 40.1%, 문 후보 29.9%, 안 후보 20.8%로 아예 야권 후보 지지 표심에 추월당한 결과도 나타났다. 

2002년 16대 대선과 비교하면 차이는 뚜렷하다. 당시 이 지역에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가 66.7%(부산)·67.5%(경남)를 얻은 반면 나름 바람을 일으킨 민주당 노무현 후보는 29.9%(부산)·27.0%(경남)에 머물렀다. 그때에 비해 10%포인트 차이가 난다. 당시 표로 환산하면 부산·경남에서만 35만표 정도 여에서 야로 이동하는 결과다. 새누리당 입장에선 70만표를 잃는 효과다. 새누리당 기반이던 이 지역이 대선 패배의 진원지가 될 수 있다는 우려는 그래서다. 

이런 이상 흐름은 4·11 총선과 2010년 지방선거에서 이미 일부 확인됐다. 지방선거 당시 야권 성향 무소속인 김두관 후보가 53.5% 득표로 경남지사에 당선됐고, 부산시장 선거에 나선 민주당 김정길 후보도 44.6%를 득표했다. 총선에서도 부산의 경우 정당득표율로 보면 새누리당 51.3%에 민주당·통합진보당을 합친 야권 득표율은 40.2%로 격차가 확연히 줄었다. 부산 지역 새누리당 한 의원은 “소위 낙동강 전선에 지역구가 모두 8개다. 총선에서 5개밖에 못 이겼다. 나를 포함해 이긴 사람들도 모두 4%포인트 정도밖에 표차를 못냈다. 이건 후보 문제가 아니다. 여론 구도 자체가 그렇게 심각하게 변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PK 민심이 출렁이게 된 원인은 야권의 ‘PK 인물론’과 대구·경북(TK)에 비한 ‘지역 홀대론’이 겹쳐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공동으로 만든 TK 정권하에서 저축은행 사태, 가덕도 신공항 무산, TK 편중 인사 등을 보며 민심이 1차 이반했다. 이런 상황에서 다시 TK 출신인 박 후보가 나선 반면 야권인 문 후보와 안 후보는 모두 PK 출신인 대선 후보 구도가 민심의 꿀렁임을 더욱 크게 하고 있는 것이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PK 정서는 신공항만 (가덕도로) 발표해 버리면 다 정리되는데 그렇게 안한다. TK는 섭섭해 해도 박 후보를 찍을 텐데, PK는 지역 출신인 문재인·안철수 후보 등이 훑고 다니기 시작하면 상황이 달라진다”고 말했다.

김광호·강병한 기자 lubof@kyunghyang.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