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4일 화요일

박지원 쫓던 검찰, 양경숙계좌만 쳐다본다?


이글은 한겨레신문 2012-09-03일자 기사 '박지원 쫓던 검찰, 양경숙계좌만 쳐다본다?'를 퍼왔습니다.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려고 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다. 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박지원 문자’ 조작 드러나고
수상한 돈 유출 아직 못찾아
“공천헌금 사건” 규정 무색

인터넷방송 (라디오21) 편성본부장 양경숙(51·구속)씨가 민주통합당 공천과 관련해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애초 스스로 규정한 ‘공천헌금’ 사건과는 거리가 먼 쪽으로 움직이고 있다.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최재경)는 현재 양씨가 공천 희망자 3명한테서 받은 30여억원을 여러 곳으로 쪼개 송금한 계좌를 탈탈 털고 있다.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가 ‘거짓 문자메시지 소동’ 끝에 일단 수사선상에서 비껴난데다 공천 청탁에 관한 양씨의 진술도 없다 보니 정처 없이 양씨의 자금 흐름만 쫓고 있는 모양새다.3일 검찰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양씨가 30여억원을 전국 새마을금고 지점으로 분산 송금한 계좌 명의자들을 검찰이 파악한 결과, ‘범친노’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일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단순 계좌 내역만으로는 양씨와 이들 사이의 거래가 채무·투자 관련 정상 거래인지 공천 관련 거래인지 확인하기 어렵다.이두식 대검 수사기획관도 “1차 계좌추적에서 나온 것만으로는 의미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검찰은 양씨가 돈을 보낸 계좌의 연결 계좌들을 추적해 돈이 공천에 영향을 줄 만한 민주당 인사에게 흘러갔는지 찾아내겠다는 계산인데, 실제 나오는 이름들은 일부 친노 인사들뿐이다. 양씨는 줄곧 친노 인사들과 사업관계 등으로 교류를 해왔다.검찰의 이런 수사 방향은 애초 규정했던 사건 구도와 틀어져 있다. 검찰은 공개 수사 첫날 기자들과의 티타임에서 이번 사건을 ‘공천헌금’으로 규정했다. 이런 배경엔 ‘윗선’으로 1차 수사대상에 떠올랐던 박지원 원내대표의 ‘후광’이 작용했다. 그런데 검찰은 박 원내대표가 공천 희망자 중 한명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박지원이 밀겠습니다. 12번, 14번 확정하겠습니다. 이번주 8개는 꼭 필요하고, 다음주쯤 10개 완료되어야 일이 스무스하게 진행되어집니다’)는 양씨가 박 원내대표를 사칭해 보낸 사실을 확인했다. 박 원내대표가 공천에 힘을 써줬다는 의혹에 바짝 고무됐던 검찰이 ‘거짓 문자메시지 소동’ 끝에 이제는 양씨가 받은 자금의 최종 사용처를 확인해 정치권 유입 정황을 파헤치겠다고 나선 것이다. 그런데 돈이 큰 뭉텅이로 빠져나간 정황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한편 양씨 계좌에서 빠져나간 돈 일부가 노혜경(55) 전 노사모 대표 명의 계좌로 송금된 것과 관련해, 민주당 쪽 한 관계자는 “노씨가 선거 홍보에 사용되는 ‘로고송’ 등 선거사업과 관련해 양씨에게 투자한 돈이 있었다”며 “양씨가 다른 사람들에겐 투자금을 돌려주면서도 친하다는 이유로 노씨에겐 늦게 돌려줬는데, 이 돈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또 양씨와 공천 희망자 3명의 돈거래 성격과 관련해 ‘투자가 기본, 공천은 덤’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의 다른 관계자는 “양씨가 공천 희망자 3명에게 ‘공천을 못 받아도 투자 수익률 20%는 챙겨줄 수 있다’고 했다”며 “공천이 안 돼도 수익금을 챙길 수 있어 ‘밑져야 본전’이란 생각에 투자가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양씨가 민주당 쪽 인사에게 돈을 주지는 않았지만 공천과 관련한 언급은 있었다”며 “이는 사실상 추천권을 행사한 것으로, 공천 추천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필 김원철 기자 fermata@hani.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