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3일 월요일

국무총리실 조사관, 출근하며 YTN 불법사찰했나


이글은 미디어오늘 2012-09-02일자 기사 '국무총리실 조사관, 출근하며 YTN 불법사찰했나'를 퍼왔습니다.
원충연씨 교통카드 내역 분석해보니 YTN 인근으로 두달간 출근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을 받고 있는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한 직원이 2008년 이명박 정부에 의해 임명된 당시 구본홍 YTN 사장을 반대하는 노조를 감시하기 위해 2008년 9월에서 10월까지 두 달간 YTN 인근으로 출근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특위 소속 민주통합당 위원들이 2일 낸 보도자료에 따르면, 민주당과 YTN노조가 원충연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조사관의 교통카드 내역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YTN노조의 구본홍 사장 출근저지 집회가 있었던 9월 한 달간 대중교통을 9차례 이용해 YTN 본사가 위치한 서울역 부근으로 출근했다.
원 전 조사관은 일명 'BH(Blue House·청와대)'의 하명을 받아‘YTN 배석규 사장직무대행이 정부에 대한 충성심이 높으니 정식 사장으로 시켜줘야 한다’는 불법사찰 문건을 만들어 상부에 보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원 전 조사관은 10월달에도 YTN이 위치한 서울역과 숭례문 부근으로 출근한 15차례의 교통카드 사용내역도 확인됐다. 특히 원 전 조사관은 2008년 10월 6일 노종면 전 노조위원장 등 6명의 노조원이 대량해고됐던 다음날인 7일부터 2주간 토요일과 일요일만 빼고 매일 YTN 부근으로 출근했다는 것이 민주당 위원들의 지적이다. 

▲ 민주당이 제시한 원충연 전 조사관의 교통카드 내역

원 전 조사관 등이 이 과정에서 경찰 수사에도 직접적으로 개입됐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민주당이 제시한 증거는 원 전 조사관이 YTN 인근으로 출근하며 사찰을 감행하던 2008년 9월10일 오전 10시 당시 남대문 경찰서장 등이 '회사가 노조원 6명을 업무방해로 고소했는데 현장조사를 하겠다'며 YTN 건물 내 사장실 입구까지 들어온 일이다.
뿐만 아니라 노종면 전 노조위원장을 포함한 노조원 4명이 긴급 체포됐던 2009년 3월, 당시 체포 사유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남대문서장이 '시켜서 한 일'이라는 취지로 답변한 것 역시 공직기강지원관실이 YTN 불법사찰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으로 꼽히고 있다.  
YTN 노조 등에 따르면 원 전 조서관과 김충곤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장은 불법사찰과 관련한 경찰조사에서 YTN을 사찰한 이유에 대해 '당시 YTN 노조의 행위에 대해 경찰(남대문서)이 미온적으로 대처해서 사찰했다'고 했다.    
검찰 역시 민간인 불법사찰 1차 수사 당시 원 전 조사관과 김 전 팀장에게 ‘YTN을 사찰한 이유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할 정도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YTN을 사찰한 사실을 확인하고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기소조차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통합당 박범계 국조특위 민주당 간사는 “원충연 전 조사관의 교통카드 사용내역을 보면 결과적으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YTN에 대해 매우 공격적인 사찰을 진행해 언론장악을 시도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더욱이 검찰이 이러한 의혹을 인지했으면서도 기소하지 않은 것은 결국 ‘부실수사’ ‘꼬리 자르기 수사’를 인정하는 결과”라고 강조했다.

조수경 기자 | jsk@mediatoday.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