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7일 금요일

SBS 앵커, '안철수 협박' “말꺼낸 정준길 책임”


이글은 미디어오늘 2012-09-06일자 기사 'SBS 앵커, '안철수 협박' “말꺼낸 정준길 책임”'을 퍼왔습니다.
김성준 “논란될 말 먼저…” 진중권 “박근혜의 공작정치 시작, 출처 밝혀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측근 금태섭 변호사에게 뇌물·여자문제를 거론하며 안 원장이 대선에 출마하면 죽는다고 전화했다는 정준길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 공보위원에 대해 현직 SBS 앵커가 생방송에서 말 먼저 꺼낸 정 위원의 책임이 더 크다고 정면 비판해 주목된다.
김성준 SBS (8뉴스) 메인앵커(기자)는 6일 저녁 방송된 뉴스 말미의 클로징 멘트에서 금 변호사의 폭로 회견과 잇단 정 위원의 반박 회견 내용을 두고 “조직적 협박이다 의례적인 말이었다 간극이 큰 주장이 맞섰다”며 “고백이나 증거없이는 진실을 밝히기 힘들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 앵커는 “정책선거는 밀려나고 말싸움판이 벌어질까 걱정”이라면서도 “협박이든 충고였든 논란이 될 말을 먼저 꺼낸 쪽 책임이 더 커보인다”고 정준길 위원을 비판했다.
이와 함께 문화평론가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박근혜의 공작정치가 시작됐다며 루머의 출처에 정보기관이 개입된 듯하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6일 저녁 방송된 SBS <8> 중 김성준 앵커의 클로징 멘트 장면 캡쳐

진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박근혜의 ‘공작정치’가 시작됐다. ‘대통합’의 가면을 쓰고 그들이 무슨 일을 획책하는지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3공, 4공 때나 보던 건데...집권하기 전부터 유신정권”이라고 개탄했다. 진 교수는 “박근혜 정권? 이들이 권력을 잡으면 사회가 어떻게 될지, 무섭고 두렵다”며 “솔직히 이명박 때보다 더 불안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진 교수는 이번 사건의 성격에 대해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에 정준길이 협박한 내용이 그 동안 보도되지 않았던 것이라는 점을 들어 “언론 플레이에 쓸 카드를 미리 보여준 것”이라며 “일단 루머의 출처가 어딘지 밝혀내야 한다. 가랑비에 옷 젖게 만드는 정보기관의 기술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정준길 위원이 ‘우리가 조사해서 다 알고 있다, 대선에 나오면 죽는다’고 했다는 금태섭 변호사의 주장에 대해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우리’라는 말이다. 그 집단의 실체를 밝히는 게 이번 사태의 핵심”이라며 “정체 모를 그 괴집단이 부정한 방법으로 국민의 선택권 자체를 박탈하려 했다”고 개탄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 공보단의 정준길 공보위원이 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나서 회견장을 떠나고 있다.©연합뉴스

조현호 기자 | chh@mediatoday.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