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6일 목요일

올림픽 조작 MBC ‘뉴스데스크’, 중징계 받을 듯


이글은 미디어스 2012-09-05일자 기사 '올림픽 조작 MBC ‘뉴스데스크’, 중징계 받을 듯'을 퍼왔습니다.
MBC 윤영무 국장, “실수”라며 조작 부인

MBC가 2012런던올림픽 특집 (뉴스데스크)에서 서울 여의도 MBC본사 사무실을 ‘서울의 한 기업체 사무실’로 둔갑시켜 방송해 조작논란이 일어난 것에 대해 “실수였다”고 항변했지만 재허가시 감점대상인 법정제재가 불가피해졌다.
MBC (뉴스데스크)는 7월 27일 “구글의 SNS망을 이용, 영국과 서울의 주요 지점을 연결해 실시간 응원 모습을 중계한다”며 ‘서울의 한 기업체 사무실’ 영상을 내보냈다. 배현진 앵커는 “서울의 한 기업체 사무실인데요”라고 소개했지만 뒤늦게 MBC 본사로 드러나면서 조작방송 논란이 불거졌다.
MBC노조는 “‘김재철의 치적에 조그마한 흠집도 낼 수 없다’는 현 보도본부 간부들의 강박관념 때문에 벌어진 참사”라며 ‘의도적 사실왜곡’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MBC 측은 해당 방송과 관련해 사과는커녕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 7월 27일 <뉴스데스크> 15번째 리포트 'MBC-구글 SNS 현장중계' 캡처. '서울의 한 기업체 사무실'은 사실 여의도 MBC 사옥 6층의 뉴미디어뉴스국 사무실이었으며, MBC 뉴미디어뉴스국 직원들이 '올림픽을 응원하는 일반 시민'으로 둔갑됐다ⓒMBC

5일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심의소위(위원장 권혁부)에 출석한 MBC 뉴미디어뉴스국 윤영무 국장과 황태선 부장은 “실수였다”며 “조작방송이라는 주장은 적절치 않다. (조작해서)MBC가 얻을 것이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윤영무 국장은 “조작이라고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6개 화면을 쓰다 보니 다들 멘붕상태여서 기본적인 것을 체크하지 못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열심히 해보려고 했는데 조작이라고 하는 것은 억울하다. 실수로 양해해 달라”고 재차 호소했다.
그러나 심의위원들은 “MBC 뉴미디어뉴스국 사무실이 ‘한 기업체 사무실로’로 잘못 나간 것은 사실”이라며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장낙인 위원은 “2008년 (중앙일보) 기자가 (미국산) 쇠고기를 파는 식당에서 음식을 먹는 장면을 찍고 일반인처럼 사진을 내보낸 것과 버금가는 사건”이라며 법정제재인 ‘경고’와 ‘관계자에 대한 징계’ 의견을 냈다. ‘시청자에 대한 사과’가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 결정이 난 이후 가장 높은 제재 수위에 해당된다. 
엄광석 위원은 “해당 영상의 녹화는 6시 50분이었고 뉴스는 9시에 방영됐다”며 “엥커멘트는 수정했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엄 의원은 “온정주의에 끌려 행정지도로 넘어가면 안된다”며 ‘주의’ 입장을 밝혔다. 박성희 위원은 “(MBC 측은 실수라고 하는데)시청자에게 의견을 전달했냐”고 물으며 “새로운 취재방식으로 노력했다고 하더라도 사고가 있었을 때에는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시도였다는 점에서 행정제재를 제안했던 권혁부 위원장은 입장을 바꿔 “사안은 시청자 사과감”이라면서 ‘주의’로 돌아섰다.
이날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서는 MBC (뉴스데스크)에 대한 심의위원들의 입장이 갈리면서 차기 전체회의에서 제재수위가 결정될 예정이다.
한편, 김택곤 위원은 MBC 진술인과의 친분을 이유로 심의를 회피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의설치및운영에관한법률) 제23조는 심의·의결의 공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 회피신청을 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권순택 기자  |  nanan@mediaus.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