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7일 금요일

역시나 조중동, ‘朴캠프의 협박’ 축소하고 물타고


이글은 미디어스 2012-09-07일자 기사 '역시나 조중동, ‘朴캠프의 협박’ 축소하고 물타고'를 퍼왔습니다.
[140자로 바꾸는 뉴스]

■ SNS 예상 적중..'협박’ 대신 ‘종용’으로, 금 변호사는 '나쁜 친구'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측의 ‘핵폭탄급’ 기자회견으로 7일자 모든 조간신문들의 1면이 같은 이슈로 채워졌습니다. 대통령 선거를 100여일 앞둔 시점에서 대선 유력후보 쪽의 폭로는 분명 큰 뉴스거리입니다. 똑같은 사건이더라도 무게를 어디에 두느냐에 ‘제목’과 ‘편집’은 크게 달라집니다. 안 원장 쪽의 기자회견, 신문들은 어떻게 그려졌을까요? 
제목달기의 강조점은 신문별로 차이가 확연합니다. 한겨레, 경향, 서울신문, 한국일보가 안 원장 쪽의 “불출마 협박”에 무게를 둔 반면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국민일보는 양쪽의 주장을 ‘논쟁 사안’으로 취급했습니다. 또, 조선일보는 이 사안을 1면 탑이 아닌 사이드 탑으로 처리했군요.  

경향신문 (안철수 측 “박근혜 측이 대선 불출마 협박했다”)
한겨레 (안철수쪽 “새누리 대선기획단 인사가 출마말라 협박”)
서울신문 (“박캠프 인사, 안철수 불출마 종용”)
한국일보 (안측 “새누리가 불출마 종용했다”)
중앙일보 (안철수·박근혜 정면충돌)
동아일보 (안측 금태섭 “여, 사찰 정보로 안철수 불출마 종용”)
               (박측 정준길 “친구에 시중얘기 전한것…사실 과장”)
조선일보 (“뇌물·여자 거론하며 안 불출마 종용”)
               (“친구 사이에 시중 의혹 얘기한 것뿐”)
국민일보 (안철수 측 “출마땐 뇌물·여자문제 폭로 협박”)
               (박근혜측 “친구간 대화…불출마 종용은 과장”)

김용민 ‘축소·물타기·구태 보도’예상..조간신문에 적중 

금요일마다 트위터 뉴스를 다루다 왜 갑자기 조간신문 뉴스를 브리핑하는지 모르겠다고요?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6일 오전 안 원장 쪽 기자회견이 시작된 뒤 트위터에서는 ‘예언’(보도 예상 정도가 맞는 표현이겠습니다)이 나왔습니다. 


(나는 꼼수다)의 김용민씨가 예상한 것이 있는데요. 그는 안 원장의 기자회견 직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여러분 똑똑히 보세요. 장악된 언론은 오늘 안철수 원장측 입장을 이렇게 처리할 겁니다. ①의미 대폭축소, 단순 해프닝 ②박근혜측 반박과 섞어 물타기 ③구태적 정치공세로 호도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조중동) 박 캠프 ‘협박’을 ‘종용’으로 순화
아니나 다를까. 조간신문의 프레임, 특히 보수언론의 프레임은 김 씨의 예상과 크게 다르진 않았습니다. 첫 번째 “의미 대폭축소”는 7일자 조간신문 중에는 조중동입니다. 논쟁적인 사안이긴 하나 ‘협박’ 키워드가 ‘종용’으로 순화된 모양새입니다.


협박이냐 종용이냐는 듣는 사람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서울신문과 한국일보도 ‘종용’으로 처리했군요. 특히 축소보도에 있어서 대표는 조선일보입니다. 다른 신문들이 이 사안을 3~4면에 걸쳐 상세하게 이야기한 반면 조선일보는 1면과 3면에 다루는 것으로 그쳤습니다.
두 번째 항목인 “박근혜측 반박과 섞어 물타기”입니다. 앞의 1면 제목 소개에서 보셨듯이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국민일보 등은 양쪽의 주장을 ‘논쟁거리’로 취급했습니다. 이 부분도 딱 맞는군요.
세 번째 예연 “구태적 정치공세”로 풀이될 수 있는 보도는 동아일보 A4면 (여 “안측 구태정치의 전형” 민주 “하필 경선 잔칫날에…”)입니다. 김용민씨의 주장과 딱 맞아떨어지는 제목까지 달았군요. 이쯤 되면 길거리에 자판 깔아줘야 하겠죠.


금 변호사에 ‘26년 우정깬 나쁜 친구’ 이미지 씌우기

김용민씨의 예상 적중률 참 높습니다. 굳이 한 가지를 더 추가하자면 ‘친구 프레임’입니다. 공교롭게도 오늘 뉴스의 핵심 인물 금태섭, 정준길 두 사람은 모두 서울대 법대 86학번 동기입니다. 보수언론은 제목과 기사를 통해 친구라는 점을 강조해 금태섭 변호사를 ‘26년 우정을 깬 인물’로 기호화합니다. 김용민씨의 예상에 ‘나쁜 친구 프레임’을 추가하면 딱 맞을 것 같습니다.



조선일보는 이 사안을 다룬 A1면과 A3면에 ‘친구’라는 부분을 강조하는데요. 특히 조선일보는 A3면 (서울법대 86 동기…정, 검사 때 ‘안랩’ 산은팀 수사)기사에서 정준길 공보위원이 서울대 법대 86학번 카페에 “금태섭이 서초동에서 변호사 개업을 했는데 진심으로 축하해 줍시다”라는 글까지 남긴 사례까지 언급하면서 금태섭 변호사를 우정을 버린 ‘나쁜 친구’ 이미지로 색칠합니다.
이런 보도는 동아일보 A2면 (출근길에 잡자기 태섭이 생각나 전화…친구관계 갈라놓는 정치에 환멸 느껴), 중앙일보 4면 (금태섭·정준길, 1시간 만에 26년 친구서 정적으로), 국민일보 (“친구 전화까지 정치 이용…안, 검증 물타기 공작”) 등으로 표현의 방식은 다르지만 정치가 우정을 갈라놓은 환멸의 대상이라고 표현합니다.
실제로 보수쪽 트위터리안들이 6일 오후부터 부쩍 많이 언급한 내용들의 상당수가 바로 ‘나쁜 친구’ 이미지입니다.
“친구가 가장 큰 적이었다니. 전화로 한마디 그냥 한 거 가지고.”(@tis****)
“친구관계에서의 이야기마저도 정치공세로 만들어버리는 무서운 안철수측”(@mac****) 
이게 잘 먹혀들지 않자 7일부턴 약속이나 한 것처럼 보수 쪽 트위터리안들 “안철수 검증 피하려 물타기 한다”는 내용으로 집중해 도배전략에 돌입했군요. 또 정위원이 협박했다고 지목받은 뇌물 및 여자문제를 물고 늘어집니다. 보수쪽 트위터리안이 트윗을 하면 얼짱 여자 프로필로 꾸민 수상한 계정들이 집중적으로 RT하는 구조입니다. ‘맞팔’(트위터에서 서로 친구를 맺는 것을 뜻함) 100%와 도배 전략을 썼지만, 위기의 순간에선 좀처럼 큰 힘을 발휘하진 못했나 봅니다.


“협박 이슈화되지 않도록”…또 불거진 네이버 자동검색 논란 

트윗믹스에 집계된 하루 사이 관련 트윗이 가장 많았던 트윗에는 (뉴스1) 사진기자가 찍은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에게 온 문자메시지 사진입니다. 연관 트윗만 2,800여건이 넘는군요. 이와 함께 주목받은 관련 트위터 이슈는 네이버의 행태인데요. 
한 트위터리안은 “안철수 협박은 검색에서 자동완성이 안 되지만, 안철수 여자는 검색어 자동 완성이 되는 이상한 네이버!”라고 인증사진과 함께 트윗했습니다.
다른 트위터리안들은 “네이년”이라는 반응입니다. (7일 현재는 안철수 협박 검색 자동완성 됐네요.) 네이버는 정치적 이슈들이 제대로 검색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검색조작 시비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죠. 올 대선에선 언론뿐 아니라 포털도 꼼꼼히 봐야 될 부분입니다.

MBC·국회 감청 프로그램 논란

끝으로 주목해서 봐야할 뉴스는 사찰 논란으로 떠오른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MBC 사원감시용으로 설치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트***’이란 프로그램인데요. MBC노조는 회사 쪽이 트로***이란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이 내부 PC를 이용해 쓴 이메일과 메신저 대화 등을 회사 서버에 수집해왔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MBC는 논란이 확대되자 5일 오후 일괄 삭제할 것이라고 공지하는 한편 수습에 나섰는데요. 노조원들로부터 사퇴압력을 받고 있는 김재철 사장 보도국에 CCTV에 이어 컴퓨터 프로그램까지 설치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트위터리안들은 “꼼꼼하다”며 비판하고 있습니다. MBC노조는 김재철 사장 등 6명을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그런데 같은 프로그램이 의원실에도 설치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신경민 민주통합당 의원은 6일 국회 사무처에서 국회의원 사무실 PC에 실시간 감청 프로그램을 몰래 설치하고, 국회에 알리지 않았다고 기자회견을 하면서 시작됐습니다. 곧바로 국회 사무처는 해킹방지용으로 자료 유출 방지 기능만 갖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논란이 된 프로그램은 인터넷에 공개된 설명 자료에 △모든 유출지점 통제 △모든 전송방식 통제 △추적 용이성 등이 다른 솔루션에 비해 강점으로 부각돼 있습니다. 해킹과 유출방지에 특화된 제품이더라도 통제와 추적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논란이 가중되는 모양새입니다.


문제가 된 ‘트***’은 한 벤처회사가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이 회사 홈페이지를 보면, 주요 고객은 청와대, 국회,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통일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부, 보건복지부, 법무부, 국방부 등 주요 관공서 및 공기업, 방위산업체 등 입니다.
프로그램을 만든 해당 업체는 해킹방지용 프로그램이 감청프로그램으로 둔갑돼 ‘마녀사냥’당하고 있다고 하소연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좋은 목적의 프로그램이라도 ‘몰래’ 설치됐고, 삭제가 불가능하다는 점, 감시와 통제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악용한 사례의 유무일 것입니다. 이 부분도 앞으로 꼼꼼하게 지켜봐야 될 부분입니다.

뉴스브리핑팀/ 이승경  |  webmaster@mediaus.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