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12일 수요일

일본, ‘독도는 일본 땅’ 신문광고 ‘폭탄’ 도발


이글은 미디어오늘 2012-09-11일자 기사 '일본, ‘독도는 일본 땅’ 신문광고 ‘폭탄’ 도발'을 퍼왔습니다.
외무성 70개 일 신문에 광고… 우리 정부도 일본인 상대 광고 검토

일본 정부가 11일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는 신문 광고를 일제히 게재하고 나서 우리 정부와 국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중앙지와 지방지 약 70여개에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는 신문 광고를 실었다. 일본 정부는 외무성 명의의 광고에서 “이제는 알아야 할 때입니다. 다케시마 문제 기초지식”이라는 제목으로 “독도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상으로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했다. 일본 외무성은 “늦어도 17세기 중반에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확립했다”고 일방적으로 주장하기도 했다.
산케이는 이날 새벽 온라인 기사에서 “(일본) 정부가 11일부터 일주일간 한국의 시마네현 다케시마 불법 점거를 비판하는 신문 광고를 전국·지방 신문 총 70종에 순차적으로 게재한다”며 “정부가 신문 광고로 독도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김현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일본 정부가 70여개 자국 신문에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광고를 게재한데 대해 강력 규탄한다”며 “일부 정치인에서 시작된 역사왜곡망언이 일본정부까지 확산되는 것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11일자 일본 요미우리신문에 실린 일본 외무성의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광고.

김 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면 할수록 국제사회로부터 고립된다는 점을 거듭 경고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따로 입장을 내지 않았다.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60여년이 흐른 오늘날 일본은 미래를 향해 전진하지 않고 국제사법재판소 단독 제소까지 거론하는 등 퇴보를 보여주고 있다”며 “일본 정부는 올바른 역사 인식 하에 우리와 손을 잡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는 지난 10일 민주당 대표 경선 공약을 발표하면서 독도 문제 국제사법재판소 단독 제소와 센카쿠 열도 국유화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한국 정부도 일본 국민들을 상대로 언론 광고를 내겠다는 입장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노르웨이 순방을 수행 중인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11일 오슬로 소온호텔 프레스센터를 찾아 기자들에게 “일본 정부가 일본 언론에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광고를 낸다고 한다”며 “우리 정부도 일본 국민을 상대로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한국 땅’이라는 언론 광고를 낼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 따르면 외교부가 주관하는 ‘독도 영유권 공고화 사업’의 내년 예산이 42억 원으로 증액됐다. 올해 예산 23억2000만원보다 81% 늘어난 규모다. 일본 정부 역시 ‘영토문제 대책비’ 내년 예산에 독도 문제 국제홍보비로 85억 원을 추가 편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언론 역시 한국 정부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산케이는 이날 오전 연합뉴스 보도를 인용해 “한국 정부가 다케시마의 영유권 주장을 강화하는 사업을 위해 내년 예산을 올해 대비 약 80% 증가한 42억 원을 배정했다”며 “다케시마 영유권을 둘러싸고 국제사법재판소에 단독 제소를 준비하는 일본에 맞서 ‘한국 고유의 영토’라고 하는 홍보활동을 강화한다”고 보도했다.

11일 방송된 온라인 산케이 보도

요미우리신문도 지난 10일 저녁 온라인 기사에서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의 국제사법재판소 단독 제소를 준비하고 있는 일본에 맞서 독도 영유권 주장 관련 예산을 대폭 증액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11일 저녁 한국 정부가 한국 측의 영유권 주장을 일본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신문 광고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김흥규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11일 오후 YTN과이 인터뷰에서 “일본은 점진적으로 한국을 압박하면서 국제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 하고 있다”며 “센카쿠 열도 문제와 연결돼 있어 단기간에 해결될 성질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미중일 관계를 고려해 장기적·전략적으로 균형잡힌 접근이 필요하다”며 “독도 문제는 단순히 한일 간 해결할 수 있는 성질을 넘어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조현미 기자 | ssal@mediatoday.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