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15일 토요일

초고압 송전탑 건설 현장에서 또 폭행사건


이글은 프레시안 2012-09-14일자 기사 '초고압 송전탑 건설 현장에서 또 폭행사건'을 퍼왔습니다.
굴착기 막으며 농성 벌이자 공사장 인부들이 강제로 주민들 끌어내

초고압 송전탑 건설을 두고 이를 막으려는 지역 주민을 공사업체가 폭행하는 사건이 지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밀양에서 시의원이 공사업체에 폭행을 당한 것에 이어 이번엔 경북 청도군 지역 주민이 폭행을 당하는 일이 발생했다.

심평 1리 주민대책위원회가 밝힌 내용을 보면 34만5000볼트 초고압 송전탑이 건설되는 경북 청도군 각북면 심평1리 주민들은 14일 오후께 송전탑 공사현장에서 굴착기 등이 진입하는 걸 막으며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이번 주부터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며 릴레이 단식 농성을 진행했다. 그럼에도 공사가 강행되자 물리적 행동에 나선 것.

이를 막기 위해 공사현장 인부는 김미화 목사와 노약자 등을 강제로 공사현장 밖으로 끌어냈고 이 과정에서 몇몇 주민은 타박상을 입고 팔 인대가 늘어나는 등 부상을 입었다. 현재 김미화 목사는 인근 병원에 입원해 있는 상태다. 또한 당시 상황을 촬영하던 푸른영상 활동가가 공사업체(서광 이엔씨) 현장 소장으로부터 폭행을 당했다.

청도군 각북면 삼평1리는 초고압 송전철탑 7개가 들어서는 곳이다. 하지만 사업추진과정에서 주민의견서 위조 의혹이 제기됐고 '전원개발촉진법'에 규정된 주민의견수렴 절차조차 제대로 밟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는 지역이다.

전원개발촉진법에 따르면 송전선로 건설 사업은 미리 주민들에게 통지하고 도면 등을 열람시키게 돼 있다. 하지만 건설업체는 그런 절차를 무시한 것. 뒤늦게 이를 인지한 주민들은 공무원을 직무유기로 고발했다.

그럼에도 한전은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 지역주민은 절차상 하자에 관해 문제제기하며 지난 7월부터 공사현장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현재 지역 주민은 공사를 중단하고 사업승인과정에서 저질러진 불법ㆍ편법행위에 관한 진상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한전은 절차상 아무 문제가 없다며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

삼평1리 부녀회장 이은주 씨(45)는 "사람을 이렇게 취급할 수는 없다"면서 "평화롭고 조용하던 마을이 송전탑공사로 인해 망가지고 있다. 일단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라고 호소했다.

ⓒ삼평1리 주민대책위원회

/허환주 기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