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8일 토요일

정준길이 말한 ‘우리가 조사’에서 ‘우리’의 실체 규명이 핵심


이글은 경향신문 2012-09-07일자 기사 '정준길이 말한 ‘우리가 조사’에서 ‘우리’의 실체 규명이 핵심'을 퍼왔습니다.

ㆍ안철수 사찰, 있었나 없었나

정보·사정기관의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한 사찰은 사실일까, 일방적 주장일까. 

안 원장 측이 의혹을 제기하는 일차적 근거는 ‘협박’ 전화를 건 정준길 전 새누리당 공보위원의 말이다. 안 원장 측 금태섭 변호사는 지난 6일 “ ‘그걸 우리가 조사해서 다 알고 있다’는 정 위원의 언동에 비춰볼 때 정보기관 또는 사정기관의 조직적인 뒷조사가 이뤄지고, 그 내용이 새누리당 측에 전달되고 있지 않으냐는 강한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가 7일 본회의에 출석하기 위해 국회 로텐더홀에 들어서다 기자들로부터 ‘안철수 불출마 협박’ 논란에 대한 질문을 받고 있다. | 박민규 기자 parkyu@kyunghyang.com

▲ 사정·정보기관선 전면 부인
새누리 줄 대려는 기관원이
사적으로 흘렸을 가능성도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라는 말이다. ‘우리’의 범주에 조사 역량을 갖춘 정보·사정기관이 관여됐을 수 있다는 의혹이다. 진중권 동양대 교수도 트위터에 “주목할 것은 ‘우리’라는 말”이라며 “그 집단의 실체를 밝히는 게 핵심”이라고 밝혔다.

안 원장 측은 또한 일부 언론 보도의 진원지를 사정·정보기관으로 의심하고 있다. 금 변호사는 “최근 일부 언론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파악할 수 없는 개인정보를 보도하고, 동일한 사안에 대해 동시에 취재가 이뤄지는 것에도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정 전 위원이 언급한 뇌물수수 건은 검찰이 수사한 사건이기 때문에 사정기관에서 새누리당으로 관련 내용이 흘러갔을 여지가 있다. 사생활 문제는 뒷조사를 하지 않고서는 파악할 수 없는 영역이다. 다만 일부 언론이 보도한 재개발 아파트 구입 관련 의혹은 주소만 있으면 누구나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수 있고, 포스코 사외이사 논란 역시 공시로 확인 가능하다. 

정보·사정기관은 사찰 의혹을 전면 부정한다. 국가정보원 공보담당관은 이날 “그동안 정권 교체를 하면서 달라진 게 이런 거다. 우리는 절대 (사찰)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기용 경찰청장도 사찰 의혹 보도에 대해 지난달 28일 “그런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정보·사정기관 기관원이 사적 목적을 위해 새누리당에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는 있을 수 있다. 한 여론조사 관계자는 “오래전에 정보기관 사람들이 찾아와 ‘안 원장, 이런저런 의혹들이 있더라. 그래서 못 나올 것’이라며 몇몇 정보를 이야기해줬다”고 말했다.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당시에도 이 같은 일부 기관원의 연루 의혹이 제기됐다. 박근혜 후보 측은 국정원 현직 간부인 박광씨가 “옛 중앙정보부 보고서 등 공작 문서들을 일부 언론에 유출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고, 박씨가 이명박 캠프의 유세단장을 맡은 박창달 전 의원과 인척 관계에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이번 사안은 새누리당의 정치공작을 위한 이명박 정권의 불법사찰”이라고 밝혔다. 반면 새누리당 홍일표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정 전 위원이 공보단에 들어온 것이 며칠 되지도 않았고 본격적 활동이 채 시작되기도 전이라 당의 입장을 반영해 행동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개인 돌출행동으로 규정했다.

강병한 기자 silverman@kyunghyang.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