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2일 토요일

쌍용차 진압 전경, 해고자에게 뭉클한 사과 편지


이글은 프레시안 2012-09-21일자 기사 '쌍용차 진압 전경, 해고자에게 뭉클한 사과 편지'를 퍼왔습니다.
"당시 증오했지만, 제대 후 잘못 생각한 것 알아"

2009년 쌍용자동차 옥쇄파업 당시 진압에 동원됐던 전투경찰이 쌍용차 해고노동자에게 '죄송하다'는 편지를 전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쌍용차 해고자인 문기주 금속노조쌍용차지부 정비지회장은 20일 숭실대학교에서 열린 공지영 작가의 (의자놀이) 북콘서트에 참여했다. 행사가 끝나고 관객과 대화를 나누던 문 지회장은 한 청년으로부터 노트를 찢어 만든 쪽지를 건네받았다.

"정말 죄송합니다"라는 말로 시작한 편지에서 이 청년은 "저는 당신들과 맨 앞에서 대치한 전경이었습니다. 그 시위에서 가장 많이 다친 부대였기 때문에 당신들을 미워했고 증오했습니다"라고 밝혔다.

이 청년은 "제대를 하고 얕은 공부와 당신들의 진실을 통해서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라며 "오늘은 굉장히 특별한 날입니다. 오늘 한 청년의 인생을 바꾼 사건을 소재로 한 콘서트에서 당신을 만난 날입니다"라고 적었다.

아울러 편지는 "제가 누군가를 도울 수 있는 위치에, 자리에 있다면 반드시 당신들을 돕겠습니다. 힘내십시오. 그리고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라고 적혀 있었다.

해당 편지 내용은 현재 트위터 등에서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한 트위터리안은 "서로가 이런 식으로 만날 수밖에 없던 현실이 안타깝다"는 심경을 전했다.

 /김윤나영 기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