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24일 목요일

민주당, '손님 실수' 기다렸니 혹은 유발했니?


이글은 프레시안 2011-11-24일자 기사 '민주당, '손님 실수' 기다렸니 혹은 유발했니?'를 퍼왔습니다.
[김기협의 '페리스코프'] 10년 전으로 : 진정한 고수

진정한 고수(高手)

1986년 이 '탐험 대결'이라는 이름으로 당시 유아독존으로 군림하던 조훈현 9단에게 저단진 유망주들을 도전시킨 기획이 있었다. 이때 유창혁 당시 3단이 참신한 기풍으로 주목을 끌었다. 엄살솜씨로 유명한 조 9단이 유 3단에게 연패한 뒤, 당시 내제자로 데리고 있던 이창호 소년에게 "창호야, 네가 빨리 커서 형아들 혼내줘라." 해서 팬들을 웃겼다.

그 해 입단한 이창호가 2, 3년 지나면서 진짜로 형아들 혼내주기 시작한 것도 팬들이 예상하지 못한 일이었는데, 더더욱 뜻밖의 일은 이 소년이 형아들보다 스승님 혼내드리는 데 더 열중하게 된 것이다. 몇 차례나 천하통일을 이뤘던 '바둑 황제'가 근년 무관의 지경에까지 떨어졌던 것은 순전히 이 제자 때문이었다. 열세 차례의 타이틀전을 같은 상대에게 내리 진 것은 기네스북에 오를 만한 기록이다.

치열한 승부 세계에서 자신의 덜미를 꽉 틀어쥐고 있는 옛 제자에 대한 조 9단의 감정은 어떤 것일까. 한 번 조 씨가 바둑 평론가 박치문 씨와 나누는 한담에서 그 마음의 한 모퉁이를 살필 만한 대목이 있었다. 유창혁 9단과 이창호 9단의 왕위전 도전기에 조 씨가 입회한 뒤, 깊은 밤 제주의 한 호텔 로비라운지에서였다.

기풍(棋風)에 관한 얘기 끝에 근래 두각을 나타내는 젊은 기사들에 대해 조 씨가 걱정스러운 말을 했다. 승부에만 너무 집착해서 새로운 길을 만들려 하지 않고 남이 만든 길만 달달 외우는 식의 바둑이 많다고. 그렇게 '손님 실수 기다리는' 식으로는 어느 단계를 넘어서서 발전할 수가 없다고.

박 씨가 짓궂게 공박했다. 그렇게 승부에 철저한 자세는 바로 당신 제자 창호를 본받은 것 아니냐고. 그런데 이에 대한 조 9단의 대답이 뜻밖이었다. "그래도 창호는 모양을 알아." 말투마저 평소의 넘치는 재기가 싹 가신 어눌한 한 마디여서 듣는 사람의 마음이 숙연했다.

조 씨는 옛 제자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다. 자신이 몸담은 바둑이 더 좋은 모습으로 펼쳐지는 길이라면 패배의 고통도 추락의 수모도 얼마든지 감수하려는 승부사의 자세다. '고수(高手)'의 진면목은 뛰어난 전적보다도 사람들의 더 깊은 사랑을 바둑으로 끌어들인 이런 자세에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손님 실수 기다리며' 승부에만 집착하는 정치계에서도 배워갔으면 좋겠다.


▲ 2010년 12월 18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장실 앞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상정에 반대하는 강기정, 백원우 의원 등 민주당 의원이 출입을 저지당하자 몸싸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는 프로 기사들과 어울리는 일이 별로 없다. 바둑 관계 글도 잘 안 쓴다. 그런데 1990년대 중반 제주도에서 살 때 그곳에서 큰 대국이 있으면 에서 곧잘 관전기를 맡기곤 했다. 비행기 표를 절약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덕분에 이 글 쓸 때처럼 흥미로운 관찰을 할 기회가 더러 있었다.

기사들과 많이 어울리는 바둑 친구들에게 듣기로 조훈현은 기사들 사이에 '장아찌'로 통했다고 한다. 상금을 타면 동료 기사들에게 한 턱 쓰는 풍속이 있는데, 조훈현은 국물도 없다는 것이었다.

요즘은 착실한 분위기 속에 바둑을 공부하며 자라난 젊은 기사들이 바둑계를 이끌고 있지만, 예전에는 기사 되겠다는 생각 없이 재미로 두며 지내다 보니 더 잘 두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비로소 기사의 길을 생각하게 된 이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다 보니 그 세대 기사라면 노는 데 일가견을 가진 게 보통이고, 바둑계는 '한량' 정신이 넘치는 동네였다.

그런 동네에서 조훈현은 상금을 '노동의 대가'로 여기고 고스란히 아내에게 가져갔단다.대회 하나 끝나면 우승자를 물주로 잔치 한 차례씩 하던 풍속이 무색하게 됐다. 대회 때마다 그가 우승하지 않기를 바라는 팬이 많았던 것은 같은 결과가 너무 많이 나오는 데 싫증이 나서였지만, 동료 기사들이 그런 마음을 품은 데는 '맛있는 한 잔'에 대한 갈망도 있었다. 그런데도 우승하는 일이 하지 않는 일보다 더 많았으니 그는 '바둑 황제' 이전에 당시 바둑계의 '공적 제1호'였다.

그런데 나는 위 글을 쓰면서 바둑계에 대한 조훈현의 공헌이 많이 이긴 것만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게임으로서도 사업으로서도 바둑의 위상이 많이 향상되었는데, 거기에 그의 큰 공헌이 있었던 것이다.

바둑계에는 언제나 유망주들이 있었다. 그런데 1997년 당시 이창호 이후의 유망주들이 '자기 바둑'을 의욕적으로 키워나가기보다 '지지 않는' 바둑에 매달리는 것으로 조훈현에게는 보였던 것 같다. 아마 조훈현과 이창호의 너무 높은 벽 때문에 위축된 자세가 많았던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요즘 한가할 때 바둑 TV를 돌려 보면 정말 재미있다. '자기 바둑'을 보여주는 기사가 많다. 10여 년 전 강자들이 흔히 그랬던 것처럼 "손님 실수" 기다리는 기풍은 성적도 A급에 오르기 힘든 모양이다. 전에는 일본이 바둑계의 고지(高地)였는데 이제 한국 바둑계가 굽어보고 있다. 한국이 높아졌다는 것이 기분 좋은 일일 뿐 아니라 세계 바둑의 발전을 앞장서 이끌어왔다는 사실이 장하다.

바로 이 변화를 조훈현이 간절히 염원하고 그를 위해 열심히 실천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창호는 모양을 알아." 했을 때 그가 말한 "모양"이 무슨 뜻일까? 손님 실수 기다리며 승부에 집착하는 바둑보다 기사 각자의 개성이 펼쳐지는 바둑을 그는 원했다. 그때보다 지금 바둑이 더 많은 사랑을 받게 된 데는 그의 염원과 실천이 큰 몫을 했다. 그는 '고수'로서의 역할을 주어진 대로 받아들이는 데 그치지 않고 자기 역할을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다.

위 글 끝에서 나는 승리에만 집착하는 정치계에서도 조훈현의 '고수 정신'을 배우기 바란다고 했다. 제1야당의 행태를 꼬집은 말이다. 1960년의 "못 살겠다, 갈아보자!" 이래(더 전부터 시작된 것인지도 모르지만 내가 기억하는 것은 그때부터다) 한국 제1야당은 "손님 실수" 기다리는 것을 최대의 전략으로 삼아 왔다. 너무 강고한 독재 권력의 높은 벽 앞에 위축된 자세라고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정치계에서도 강고한 높은 벽은 무너져 왔다. 이명박 정부 핵심부는 예전과 같은 강고한 높은 벽의 환상을 아직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 행태가 어떤 웃음을 사고 있는지 돌아볼 여유도 없다. 하는 짓 하나 하나를 제 무덤 파는 삽질로 보는 눈길이 그들에게 꽂혀 있다.

나는 안철수를 언론 보도를 통해서 외에는 알지 못한다. 그러나 박원순이 '자기 바둑'을 통해 '모양'을 키워온 과정은 좀 안다. 그는 1990년대에도 2000년대에도 승리에 집착하지 않고 자기 길을 닦아 왔다. 자기가 규정하는 내용의 성공을 향해. 시장 취임 자체는 그의 성공이 아니다. 그의 성공을 많은 사람들에게 확인시켜 줄 기회일 뿐이다.

안철수도 같은 틀로 이해한다. 그는 누구와의 승부에도 신경 쓰지 않고 자기 일의 성공만을 위해 일해 온 사람 같다. 자기 스스로 규정한 의미의 성공을 위해. 그에게는 한나라당과 싸워 이겨야 한다는 생각이 없었다. 그냥 지내다 보니 "아니, 저 사람들 왜 저래? 저러면 안 되잖아?" 하는 생각이 들 뿐이다.

1987년 이래 박원순, 안철수 같은 자세로 살아온 사람들이 이 사회에 많이 있다. 그들이 설령 두 사람과 같은 성공을 눈에 띄게 거두지 못했더라도 두 사람의 자세에 공감은 느낀다. 남과의 승부보다 내 인생의 의미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자세에. '지지 않는' 바둑보다 '자기 바둑'을 키우는 자세에.

안철수와 박원순으로 인해 정치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크게 늘어났다. 손님 실수 기다리는 소극적 승부 대신 자기 뜻을 펼치는 적극적 도전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강고한 높은 벽은 이제 의미를 잃었다. 경찰과 검찰에 대한 통제력으로도, 국회의 유리한 쪽수로도, 새로운 재미를 정치에서 찾는 시민들의 관심을 가로막을 수 없었다. 그 결과가 서울시장 선거에서 나타났다.

그러나 습관은 무서운 것이다. 경기장 안에 있는 상대방에게 승리를 거두는 데 모든 것을 거는 선수들이 있다. 관중이 얼마나 들어와 있는지, 들어와 있는 관중마저 자기네의 더티 플레이에 어떤 환멸을 느낄지 생각할 줄 모르는 선수들이다. 관중의 반응에 큰 의미가 없다고 그들은 생각한다. 4·19가 일어났지만 5·16 앞에 어떤 저항이 있었는가? 1980년 서울의 봄이 쿠데타 세력 앞에 무슨 힘을 썼는가? 1987년 6월 항쟁이 대한민국의 특권 구조에 조그만 변화라도 가져왔는가? 과거의 기억 위에서 그들은 생각한다. 승리가 바로 성공이라고.

그래서 그들은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을 통과시켰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그들'은 한나라당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크고 작은 모든 의회 세력을 말하는 것이다. 특히 민주당. 비준안 통과를 '손님 실수'라고 반기는 자들. 이 통과를 갖고 국민들에게 떠들겠지. 저따위 짓이 국회에서 다시 일어나지 못하도록 한나라당을 쫓아내고 자기네를 넣어달라고. 수십 년간 대한민국 제1야당이 해온 짓이다. '손님 실수'를 기다린 정도가 아니라 유발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 그래서 떠도는 것이다.

의석수가 모자라서 한나라당의 만행을 못 막았다고 징징대겠지. 그러니까 다수당 만들어 달라고 조르겠지. 하지만 저렇게 허술하게 통과시키는 꼴을 안 볼 만큼은 국회에 넣어주지 않았는가. 그런 허수아비를 쪽수만 늘린다고 달라질 것을 기대할 수 없다.

정치에 변화가 와야 한다. 그 변화를 가져올 능력이 없다고 한나라당 구성원 거의 전원이 이번에 고백했다. 그렇다면 민주당이 국민의 여망을 짊어져야 할 텐데, 그런 자세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 '손님 실수' 바라는 전략 외에 아무것도 보여준 것이 없다. 바둑계에 '새 바둑'이 주류를 바꾼 것처럼 정치계에도 '새 정치'가 주류로 들어서야 할 텐데, 민주당이 따라올 능력이 있을지 의심스럽다.



/김기협 역사학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