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28일 토요일

파이시티 前 대표 "최시중, 권재진에게 청탁전화 해".. 명불허전 MB 멘토


이명박 대통령의 멘토로 알려진 최시중(75)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수십억원 규모의 파이시티 인·허가 로비 사건과 관련,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당시 최 전 위원장이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재직 중이던 권재진(59) 법무부 장관에게 청탁전화를 걸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파이시티 이정배(55) 전 대표는 26일 SBS와의 인터뷰에서 "2005년 최 전 위원장에게 1만원권 현금이 담긴 쇼핑백을 전해줬다"고 밝히며 "2010년 횡령 혐의로 검찰수사를 받게 됐을 때 구명 요청을 하자 최 전 위원장이 권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통화하는 것을 직접 들었다"고 전했다.

또한 이 전 대표는 최 전 위원장이 금감원과 국민권익위원회에도 청탁 전화를 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04년 말 건설업체 사장인 브로커 이동율(60·구속)씨를 통해 최 전 위원장을 알게 된 이 전 대표는 "최 전 위원장이 갤럽 회장에 있던 시절부터 이씨를 통해 수시로 5000만~1억원씩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브로커 이씨는 최 전 위원장의 고향인 경북 포항 구룡포 출신으로 재경구룡포향우회 임원을 맡고 있으며 정·재계에 막강 인맥을 자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는 이런 이씨를 통해 최 전 위원장과 박영준(52)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을 소개받았으며 수년 동안 수십억원의 로비자금을 건네온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최 전 위원장은 검찰 조사에서 "(파이시티 인허가 로비와 관련해) 권 장관에게 청탁 전화를 한 적이 없다"라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이 전 대표가 건넨 뇌물의 댓가성을 입증하지 못할 경우 파이시티 로비 의혹이 무혐의 처분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고개를 들고 있다.

한편 검찰은 현직 법무부 수장인 권 장관에 대한 구속 수사에는 다소 신중한 입장을 보이며 조사 방법과 시기 등을 밝히지 않고 있다.

강현석 (angeli@wikipress.co.kr) 기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