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29일 일요일

"방송작가도 죄인이었다"…언론사 파업 지지 성명


이글은 프레시안 2012-04-29일자 기사 '"방송작가도 죄인이었다"…언론사 파업 지지 성명'을 퍼왔습니다.
"정부와 여당, 파업 해결 나서야"

드라마, 예능, 다큐멘터리, 라디오 등의 제작에 참여하는 방송작가들이 공영방송 총파업 지지 의사를 밝혔다. 정치적 의제에 대해 집단 의사를 표하기가 좀처럼 쉽지 않았던 이들의 업무 상황을 감안하면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는 평가다.

29일 2400여 명의 방송작가들이 소속된 한국방송작가협회는 성명을 내 KBS, MBC, YTN 등 방송사 노동조합의 총파업 지지를 표명하고, 정부와 여당이 사태 해결에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파업 사태는 현 정부의 방송 장악 기도에서 비롯됐다"며 "사상 초유의 파업 사태를 수수방관하고 있는 정부와 국회가 조속히 책임을 지고 파업사태 해결에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방송작가들은 현 정부 들어 지난 4년간,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이 침해당하는 현장을 직접 목도한 목격자"였다며 "언론 본연의 비판 정신은 위축되고 많은 프로그램이 관제 방송으로 전락했다. 그런 방송을 왜 하느냐고 항의하는 시청자들의 분노 앞에서 방송작가도 죄인이 될 수밖에 없었다"고 언론사 노조 파업을 지지한 이유를 밝혔다.

작가들은 정부와 여당에 "국민들이 사상 초유의 방송 파행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무겁게 인식하고, 파업 사태가 더 장기화되고 후유증이 더 깊어지기 전에 이 사태의 해결을 위해 총력을 다 하기를 촉구"했다.

MBC 노조 관계자는 "방송작가들이 언론계 총파업 초기부터 성명을 내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가 PD와 기자들에 대한 대량 징계가 시작된 시점인 대략 한 달 전부터 문안 작성에 들어갔다"며 "로 유명한 김운경 작가, 의 김정수 작가, 의 문은애 메인작가, 와 의 최대웅 작가 등이 성명에 큰 기여를 했다"고 전했다.



/이대희 기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