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30일 수요일

삼성전자 드러나는 거짓말…“사망 박씨 안전복 입고 있었다”


이글은 한겨레신문 2013-01-29일자 기사 '삼성전자 드러나는 거짓말…“사망 박씨 안전복 입고 있었다”'를 퍼왔습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환경부,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등으로 구성된 합동 감식반이 29일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현장 감식을 하고 있다. 이 공장에서 지난 27일 오후 불산 가스가 누출돼 밸브 수리 작업을 하던 협력업체 직원 1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화성/뉴시스

삼성 화성공장 불산누출 파문
CCTV서 ‘착용’ 확인…작업자 등에 책임 떠넘기기 의혹
“통상적 보수” 해명, 협력업체 “경황 없어” 진술과 상이
“유출량 극미” 주장, CCTV와 달라 사건 축소 가능성
가스진압 119·초동수사 경찰 등 40여분 현장진입 막아

5명의 사상자를 낸 불산 누출 사고 은폐·축소 의혹을 사고 있는 삼성전자㈜가 사고발생부터 수습까지 ‘글로벌기업’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의 허술한 대처를 거듭하다 도마에 올랐다. 사고 해명도 오락가락하는가 하면, 한때 경찰의 현장 조사까지 막아 비판을 사고 있다.경찰은 29일 새벽 삼성전자의 불산 관련 협력업체인 에스티아이(STI)서비스 대표와 안전관리 책임자 등 2명을 불러 조사했다. 이들은 “현장처리에 급급해 경황이 없어 신고할 생각을 미처 못했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삼성전자 쪽은 불산 누출 사실이 드러난 28일 오후 해명자료를 내어 “협력업체를 불러 통상적인 유지·보수를 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치명적 불산 누출에 대해 협력업체는 경황이 없었지만, 정작 삼성은 ‘특별한 일이 없었다’는 태도를 보인 것이다.누출된 불산의 양도 문제다. 삼성은 애초 “유출된 불산은 2~3ℓ의 극미량이어서 별문제가 없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29일 경찰이 확인한 사고 현장 안 폐회로텔레비전(CCTV) 녹화화면은 ‘희뿌연 연기가 바닥을 뒤덮어 앞이 탁해질 정도’로 상황이 급박했다. 또 경고음을 내는 센서가 작동할 만큼 불산이 10시간 남짓 누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로 화상을 입은 박아무개(33)씨는 “지난 28일 새벽 근무를 교대한 뒤 현장에 들어가보니 기존 근무자들이 탱크 아래에 받쳐놓은 비닐에서 불산이 넘쳐 흐르고 있었다”고 29일 진술했다. 삼성 쪽의 발표를 받아들이기 어려운 이유다.또 삼성전자는 28일엔 “사고로 숨진 박아무개(35)씨가 내산복(안전복)을 입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씨 유족들이 ‘내산복을 입지도 않았는데 그렇게 위험한 작업장에 투입했느냐”고 항변하고 동료들은 “모두 내산복을 착용하고 작업했다”고 진술하자, 29일 삼성 쪽은 “다시 확인해보니 유족 주장이 일부 맞다”고 번복했다. 녹화화면에서도 박씨가 내산복을 입은 장면이 나온다. 삼성전자의 이런 말바꾸기를 두고, ‘불산 누출 사고를 작업자 단순 과실로 돌리거나 그 책임을 협력업체에 떠넘기려 하는 시도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삼성전자의 사고 수습과 대응도 허술했다. 치명적인 불산의 누출을 10시간 넘게 비닐봉투로 막아놓고도 신고조차 하지 않은 것은 물론, 사고 사실을 현장 직원들에게까지 숨기는 바람에 소방차의 현장 도착도 40여분 늦어졌다. 화성소방서 태안119안전센터는 28일 오후 4시30분께 ‘가스 누출’ 지령을 받고 출동했으나, 삼성전자 보안 직원들조차 이런 사실을 몰라 소방차가 공장 안을 헤매다 5시10분이 돼서야 현장에 도착한 것으로 확인됐다.여기에 삼성전자는 ‘보안 절차’를 앞세워 경찰의 사고 현장 출입을 한때 막았다. 유보국 화성동부경찰서 형사과장은 “수사팀을 급파했지만 정문에서 보안 절차를 내세우는 바람에 1시간 넘게 현장에 들어갈 수 없었다”고 말했다. 불산 누출에 의한 산업재해에 이어 대형 2차 피해가 우려되는 현장을 기업체가 ‘보안’을 이유로 경찰을 막아선 것이다.5명의 작업자가 고통을 호소했지만, 이들을 즉각 전문병원으로 호송하지 않았다. 삼성전자는 증세가 심했던 숨진 박씨만 인근 병원으로 옮긴 뒤 한강성심병원으로 옮겼으나, 다른 직원 4명은 사실상 방치했다. 일부 작업자들은 가족이 병원으로 옮겼다.비난이 이어지자, 삼성전자는 비판 여론을 차단하는 데 신경쓰는 모습을 보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당시 전문가들이 현장 상황에 맞춰 판단했던 것으로 안다. 일부러 사건을 은폐하려 한 것은 아니다. 경찰 수사를 보고 잘못한 게 나오면 그에 따른 조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사고가 외부로 알려진 전날엔, 사고와 관련한 의혹을 반박하는 것을 먼저 챙기는 모습이었다.경찰은 경기지방경찰청과 화성동부경찰서로 전담팀을 꾸리고 29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한강유역환경청 관계자들과 합동으로 현장 감식을 벌였다. 누출 사고 전후 상황을 찍은 20시간 분량의 폐회로텔레비전 녹화화면을 입수해 분석중이다. 불산 가스에 노출돼 한강성심병원에서 치료중인 서아무개(56)씨 등 부상자 4명은 치료를 이유로 경찰 진술을 거부하고 있다고 경찰은 전했다.

화성/김기성 홍용덕 기자, 김진철 기자 player009@hani.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