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6일 화요일

朴정부 "여론 모아지면 4대강 보 해체"


이글은 뷰스앤뉴스(Views&News) 2013-02-26일자 기사 '朴정부 "여론 모아지면 4대강 보 해체"'를 퍼왔습니다.
윤성규 환경장관 후보 "4대강사업, 환경파괴와 졸속 시행"

윤성규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25일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부가 남긴 숙제"라며 "(박근혜 정부에서) 이 숙제에 대한 '중간 평가'를 엄정하게 실시해 후속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26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윤 후보자는 이날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장하나(민주통합당) 의원실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 답변 자료 등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을 전국적으로 일시에 시행함으로써 환경 파괴 논란과 함께 졸속 시행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다"면서 "수질이 오염된 영산강 등 어느 한 곳을 골라 사업을 시행한 뒤 그 성과를 봐가며 나머지 강으로 확대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옳았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박근혜 정부의 장관 후보자가 4대강 사업에 대해 명시적인 반대 의사를 밝히며 정면으로 비판한 것은 처음"이라며, 정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4대강 사업에 대한 중간 평가 결과 전문가들이 보 해체 필요성을 제기하고 여론이 그 방향으로 모아지면 (박근혜 정부가) 보 해체 작업에 나서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박근혜 정부가 4대강 보 해체 가능성을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박 대통령 취임 첫날 이같은 정부 관계자 발언이 나왔다는 것은 향후 4대강 사업이 박근혜 정부와 이명박 전 정부간 선긋기의 도화선이 될 것임을 시사하는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윤 환경장관 후보는 이명박 정부가 총체적 부실이라는 감사원 발표에 반발해 정부 자체 재조사 작업에 착수한 데 대해서도 '민간인 조사단'이 엄정하게 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MB정부와 뚜렷한 차별성을 보여준 바 있다.

박근혜 대통령도 2007년 이명박 후보와의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때 한반도대운하(4대강사업의 전신)에 강력 반대한 바 있다.

이영섭 기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