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7일 토요일

민주당 강령·정책 개정안… ‘촛불 정신 계승’ 내용도 삭제


이글은 서울의소리 2013-04-25일자 기사 '민주당 강령·정책 개정안… ‘촛불 정신 계승’ 내용도 삭제'를 퍼왔습니다.

민주통합당이 당 강령에서 '촛불민심'과 '전작권 회복'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검토'를 삭제하기로 하자 당 강령·정책 수정안에 대한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24일 열린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제안서는 구체적으로 당 강령 중 민주당의 정체성을 기술한 부분에서 '1987년 노동자 대투쟁'과 '2008년 촛불민심'이라는 단어를 삭제하고 대신 '민주정부 10년의 성과'라는 표현으로 대체하기로 하겠다고 밝혔다.

제안서는 또 '전시작전통제권을 회복한다'는 부분과 '한·미 FTA 전면 재검토'라는 문구는 삭제하고 '한미동맹을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킨다'는 내용과 'FTA를 포함한 모든 통상정책에 있어 국익을 최우선으로 추진한다'는 표현을 추가하기로 했다.

이밖에 '종합편성채널 원점 재검토' 부분도 사라졌고, 경제 분야에서는 '기업의 공정하고 창의적인 경영활동을 존중하고 지원한다'는 부분을 삽입하고 '국민정당'이란 표현도 새로 추가하기로 했다.
▲ 민주당 강령 개정에 반발한 의원들이 24일 기자회견을 하였다.


이에 반발한 민주통합당 전국노동위원회는 5·4 전당대회준비위 산하 강령·정책분과위가 최근 발표한 강령 개정안에 대해 "민주당의 정체성과 통합정신, 노동의 가치, 진보의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며 "졸속적인 우경화 개정작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2008년부터 촛불을 들고 민주당을 적극 지원했던 신 모씨는 "당신들을 국회의원으로 만들어 준 국민을 배반하고 우클릭을 하는데... 이번 강령 개정안이 준비된 것으로 보고 민주당에겐 내일이 없을 것이다라고 감히 단언한다."고 성토했다.

민주당내 반발이 심하자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24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강령·정강정책에서 삭제하자는 논의가 있었던 '보편적복지'와 '통일' 문구를 복원키로 했다.

전시작전통제권과 노동 관련한 문구 역시 강령·정강정책에 그대로 두기로 했다. 최근 당내 의견수렴과정에서 반발이 심했기 때문이다.

이 밖에 전대준비위는 '한미FTA를 포함한 모든 통상정책을 국민의 이익이라는 관점에서 전면 재검토한다'는 문장에서 단어 '한미'를 삭제해 해당 조항을 모든 FTA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같은 내용의 당헌당규 개정안과 강령·정강정책 개정안은 24일 심야 비상대책위원회의와 29일 당무위원회를 거쳐 다음달 4일 전당대회에서 표결에 부쳐진다.

서울의소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