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29일 목요일

MB 실정엔 입닫고 참여정부만 때리는 박근혜의 꼼수


이글은 한겨레신문 2012-11-29일자 기사 'MB 실정엔 입닫고 참여정부만 때리는 박근혜의 꼼수'를 퍼왔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오른쪽)이 9월2일 청와대를 방문한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와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본질 비켜선 ‘박정희 대 노무현’ 프레임
 박, 현정부 잘못 외면한채
참여정부 때리기 나서
문 “MB 실정, 박 공동책임”
정권교체론 전면 내세워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는 28일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를 ‘엠비(MB)정부 동반자’로 규정하고 ‘실정 공동책임론’을 제기했다. 문 후보 캠프는 이를 계기로 ‘정권교체론’을 전면에 내걸었다. ‘참여정부 심판론’을 제기한 박근혜 후보를 ‘유신독재의 잔재’로 규정했다가 ‘박정희 대 노무현’ 구도로 프레임이 짜이자 방향을 수정한 것이다.문 후보는 대전역 유세에서 이명박 정부를 ‘빵점 정권’으로 규정하고 “박근혜 후보도 그 공동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충남 홍성 유세에서 문 후보를 ‘실패한 과거 정권의 최고 핵심 실세’로 지목하며 전날에 이어 ‘참여정부 심판론’을 이어갔다.새누리당은 ‘박정희의 딸 대 노무현의 비서실장 대결’로 선거 구도가 짜이는 걸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박정희 대 노무현’으로 가면 불리할 게 없다고 보는 것이다. 박근혜 캠프의 조해진 대변인은 “문 후보가 그렇게 구도를 만드는 걸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새누리당 내부에서 꺼리는 건 오히려 ‘정권교체론’의 부활인 듯하다. 선거란 본질적으로 현 정권에 대한 평가와 심판의 의미를 띠고 있다. 특히 문 후보 캠프는 4·11 총선 때의 정권심판론과 달리 이번엔 ‘정권교체론’을 제기하고 있다. 캠프 핵심 관계자는 “정권심판론은 과거를 심판하는 것밖에 안 되지만, 정권교체론은 정권 심판과 함께 변화를 바라는 국민의 마음을 담아내는 것이다. 문·안 후보 지지층의 교집합이 정권교체론이다”라고 말했다. 실제 각종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 재집권에 반대하고 정권교체를 바란다는 응답이 55~60%를 웃돌고 있다. 선거가 ‘정권교체냐, 참여정부 심판이냐’ 쪽으로 흐르면, 박 후보로선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문 후보 캠프가 정권심판론을 넘어 정권교체론을 주창하고 나선 것은 박근혜 후보와의 대립각을 분명히 세우기 위해서다. 박근혜 후보는 지난 5년간 이명박 정권과 거리를 두는 것처럼 보이려 공을 들였고, 이 때문에 정권심판론으로는 박 후보와의 연계를 부각시키는 데 한계가 있었다. 박 후보는 이 대통령이 밀어붙인 세종시 수정안에 강하게 반대함으로써 ‘박근혜≠이명박’, ‘새누리당≠한나라당’이라는 인식을 상당히 확산시켰다. 그러나 박 후보는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각종 정책에 방관하는 형태로 사실상 동조했다는 지적도 많다. 18대 국회에서 강한 응집력을 가진 친박계 의원들을 지렛대 삼아 현 정부의 정책들에 제동을 걸 수 있었지만 박 후보가 모른 체했다는 것이다.문재인 후보 캠프의 핵심 관계자는 “박근혜 후보와 이명박 대통령을 공동책임론으로 묶었어야 했는데 민주당엔 그런 고민과 전략이 부족했다. 이제 정권교체론으로 분명하게 그 고리를 강조하려 한다”고 말했다.박선규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는 세계적 경제위기 속에서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이 국가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하는 등 확실한 공이 있다. 다만 과오로 지적되는 부분에 대해선 그 원인을 밝히고 국민 편에서 새롭게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희 기자 hermes@hani.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