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13일 일요일

사태 급속 확산 -범국민대책위 발족, 시교국 ‘제작 거부’ 결의

MBC 사태 급속 확산
-범국민대책위 발족, 시교국 ‘제작 거부’ 결의문 전문으 공개 합니다.

 지키기’범국민운동으로 확대!

MBC 경영진의 죽이기 행보에 대해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들까지 반발하고 나섰다. ‘ 사수 공동대응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PD수첩 범대위)가 오는 16일 발족된다. 야 5당과 시민사회단체, 언론계 등 200여개 관련 단체로 구성될 ‘PD수첩 범대위’는 모레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출범식을 갖고, MBC 을 지키기 위한 범국민 운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범대위 관계자는, PD수첩이 시사교양국이나 MBC 차원이 아닌 ‘국민의 프로그램’임을 분명히 하며, 이번 사태가 지속될 경우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강력히 경고하였다.

시사교양국 PD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윤길용 국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제작거부에 들어가기로 결의했다. 시교국 소속 PD들은 지난 10일과 11일 이틀 동안 연차휴가를 내고 의정부 연수원에서 마라톤 총회를 가졌다. 새벽 4시까지 진행된 총회에서 PD들은 회사 측에 윤길용 국장의 퇴진과 ‘ 죽이기 인사’ 철회, 프로그램의 자율성 확보방안 마련 등을 요구하며 제작거부에 들어가기로 했다. 제작거부 돌입 시점은 시교국 비상대책위원회에 위임한 상태이며, 사측의 대응을 보고 돌입 시점을 결정할 계획이다. 현재 시사교양국에서 제작하는 프로그램은 을 비롯해 <불만제로>, <생방송 오늘 아침>, <7일간의 기적>, 등 10여개에 달한다. PD들이 집단 제작거부에 돌입할 경우 외주에서 제작하는 일부를 제외한 상당수 프로그램의 차질이 우려된다.

시사교양국 PD들은 또 윤길용 국장에 대한 신임 여부를 묻는 투표도 진행하기로 했다. 국장 취임 이후 구성원들의 의사는 아예 무시하고 일방통행만 하고 있는 윤 국장에 대해 신임 투표를 실시하는 것은, 제작 PD의 생명인 자율성과 창의성을 억압하고, 특히 시사프로그램의 경우 생명과도 같은 합리적인 소통과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완전히 무시한 국장의 자의적이고 독단적인 판단에 대해 구성원들의 거부 의지를 분명히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미 다른 부서의 구성원들은 조직개편과 인사이동 이후 원활한 인수인계를 통해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에 여념이 없는데, 시사교양국만 비정상적인 상황 속에 분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조합은 이 모든 사태의 원인과 책임이 국장에게 있음을 분명히 하고, ‘불합리(不合理)’를 ‘합리(合理)’로, ‘부자연(不自然)’을 ‘자연(自然)’으로 바꾸려는 시사교양국 PD들의 정당한 노력에 무한한 지지를 보낸다.


‘MB 무릎 기도’불방 관련 공방협 요구


 죽이기’에 대한 조합의 대응도 지속된다. 우선 지난 8일 방송된 에서 ‘MB 무릎 기도’ 건이 불방된 데 대한 책임을 묻는 공정방송협의회의 즉각 개최를 지난 3월 8일 요청하였다. 하지만 사측은 한가롭게 14일에 ‘개최 일시’를 결정하는 실무협의를 열자고 응답한 상태이다. 조합은 끈질기게 공정방송협의회의 개최를 요구할 것이다.

조합은 공방협에서 윤길용 국장이 제작진의 의견청취는 고사하고 담당부장도 취재진행을 허락한 사안을 “‘MB 깍아내리기’는 안 된다”는 이유만으로 제작을 중단시켜 방송을 막은 데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다. 조합은 이번 건을 ‘MB 깍아내리기’로 규정한 것도 문제지만, ‘MB 깍아내리기 보도’를 막은 것은 공정방송을 명백히 침해한 것임을 분명히 할 것이다. 다른 누구도 아닌 대통령의 행동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언론에서 크게 다룬 사안을 보도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과도하게 ‘MB 구하기’에 나선 윤 국장의 행태는 공정방송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윤 국장의 독선적인 판단에 기준하면, 앞으로도 대통령을 둘러싼 “해프닝”에 대한 보도는 전혀 할 수 없게 된다.

그런데도 윤 국장은 ‘MB 무릎 기도’ 대신 다른 이슈를 다루라는 자신의 지시를 거부한 전성관 PD를 징계하겠다며 인사위원회에 회부했다. 언론으로서의 기본적인 소명을 져버린 윤 국장이 징계를 받아야할 마당에 적반하장도 유분수인 셈이다. 인사위원회는 오는 23일 열릴 예정이며, 조합은 전성관 PD에 대한 징계가 이뤄질 경우 향후 발생할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회사에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


시교국‘물갈이 인사’관련 고충처리위 요구


조합은 최근 시사교양국의 ‘물갈이 인사’와 관련해서도 그 부당성을 바로잡기 위한 고충처리위원회 개최를 지난 11일 사측에 공식 요구했다. 조합은 고충처리위원회에 윤길용 국장을 출석시켜 시사교양국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묻고 사태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요구할 것이다. 고충처리위원회에서 노사 간의 이견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노사협의회로 이관되며, 이 협의회에는 김재철 사장이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조합은 여기서 시사교양국의 이번 인사가 사실상 ‘ 죽이기’ 인사임을 다시 한 번 밝히고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할 계획이다. 제작진의 절반 이상을 한꺼번에 들어내고, 그 자리에 제작을 전혀 원치 않는 사람들로 몽땅 채우는 것은 사실상 을 무력화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

우리는 성역 없는 비판으로 권력자들의 눈에 벗어난 <뉴스후>가 김재철 사장 취임 이후 폐지된 사례를 보았다. 이번 인사의 배경에는 일단 을 무력화한 뒤 상황을 봐가며 프로그램 폐지 수순을 밟으려 하는 경영진의 얄팍한 노림수가 깔려 있음을, 우리 구성원들은 잘 알고 있다. 이는 그동안 을 눈엣가시처럼 여겨온 정부여당의 요구에 굴복해 자신들의 개인적인 영달을 꾀하자는 행태인 것이다. 조합은 이와 같은 사측의 프로그램 장악 기도에 대해 모든 역량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